축산뉴스

'가금육시장' 공정위 과징금 부과 '당혹'

-축단협 "공정위·농식품부의 축산말살, 농정부처의 수급조절정책이 공정거래위반인가!"
- 축단협 성명 "공정위는 가금육생산자단체·계열화사업자에 대한 막대한 과징금 부과방침을 즉각 철회하라!"

가금육시장이 공정위의 담합행위 과징금 부과로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이 때문에 축단협은 "공정위는 가금육생산자단체·계열화사업자에 대한 막대한 과징금 부과방침을 즉각 철회하라!"는 긴급 성명을 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그동안 축산단체(가금육생산자단체)에서는 농축산물(가금산업)의 특수성과 농정부처의 수급조절정책을 감안하지 않은 채 일방적인 잣대만으로 조사를 진행해 온 공정위에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를 해왔으나, 결국 천문학적인 과징금 부과 결정의 수순만 남겨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원종계, 육계, 삼계, 오리, 토종닭 계열화사업자뿐만 아니라 가금육생산자단체들도 과징금부과 및 형사 고발조치가 예정되어 있어, 재정여건이 열악한 계열화사업자와 생산자단체의 경우 막대한 과징금으로 인해 파산에 직면해 있다.
최종적 피해는 축산농민에게 귀결될 수밖에 없다.

공정위는 이 정부가 내세우고 있는 공정사회, 사람중심 경제로 가는 시장질서의 첨병역할을 자처해 왔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금번 가금육시장에 대한 과징금 부과방침이 ‘공정’한지는 자문해 보길 바란다. 분명한 것은 이로 인해 축산농민들은 생존권이 박탈될 우려가 현실화 되었다는 점이다.

헌법에서도 농산물특성(수요와 공급의 비탄력성 등)을 고려 농산물 가격안정을 위한 국가의 책임을 규정하고 있고, 관련법률을 통해 정부의 농산물 시장개입 근거를 규정하고 있다. 이를 근거로, 농식품부는 그간 축산물수급안정을 위한 정책을 펴온 것이다. 때문에 공정위와 농식품부는 금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결자해지의 노력이 급선무다.

그간 농식품부는 축산법, 농식품부장관 훈령(축산물수급조절협의회 운영규정), 축산자조금의 조성 및 운용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생산자단체와 계열화사업자에게 수급조절정책 이행을 사실상 강요해 왔다. 겉으론 생산자의 자율적 수급조절을 내세우면서, 속으론 정부의 축산물수급정책을 지시해온 것이다.

이에 금번 공정위의 무차별적 조사에 대해 법리적, 정책적 대응(부처의견 제시 및 협의)을 다해야 하는 것이 농식품부의 역할이나 지금까지 입을 굳게 다물고 현 사태에 대해 수수방관하고 있는 것이다.
   
FTA, RCEP 등 개방화정책에 따라 가금육관세철폐, 정부의 고병원성AI 관련 무차별적 살처분 및 규제강화 정책, 환경규제 강화로 가금산업, 축산농민들은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금번 사태로 국산 가금육이 담합상품으로 국민에게 인식된다면 국내 가금산업은 완전 붕괴될 것이다.

공정위는 지금이라도 국민필수재인 축산물의 특성을 이해하고 농식품부 시책에 의한 가금육생산자단체, 계열화사업자들의 수급조절행위를 적법한 행위로 간주하고 천문학적 과징금 부과방침을 즉각 철회하라!
축산단체들은 금번 사태를 축산말살행위로 규정하고, 초강경 대응을 전개해 나갈 것임을 천명한다! 행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는데 국회가 나서줄 것도 강력히 촉구한다! <축단협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벚꽃 언제필까?...전국 휴양림 벚꽃 개화시기 소개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소장 김명종)는 19일 벚꽃 개화 시기가 가까워짐에 따라 국립자연휴양림 벚꽃 명소를 소개했다. 전국 45개 국립자연휴양림은 대부분 도회지를 벗어난 교외에 있어 상춘객으로 붐비는 관광지와 달리 고즈넉한 분위기 속에서 벚꽃을 감상할 수 있다. 충남 서천의 희리산해송자연휴양림과 충남 서산의 용현자연휴양림은 대표적인 벚꽃 성지이다. ‘벚꽃 비’를 맞으며 맛보는 야영의 즐거움은 일상의 시름을 씻어내기에 충분하다. 경북 영덕 칠보산자연휴양림과 전남 순천 낙안민속휴양림은 진입로부터 늘어선 벚나무들이 터널을 이루며 휴양객을 맞이한다. 충북 청주의 상당산성자연휴양림은 연분홍 벚꽃과 노란 개나리가 함께 펴 봄 분위기를 돋우고, 강원 원주의 백운산자연휴양림은 시원한 계곡 주변으로 핀 산벚꽃이 이색적이다. 이 밖에 용화산, 운장산, 유명산, 지리산, 황정산자연휴양림 등도 벚꽃 명소이다. 전국 국립자연휴양림의 야영장이나 객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숲나들e’에서 예약하면 된다. 김명종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장은 “자연휴양림을 찾는 국민들이 고즈넉한 숲속에서 휴식하며 일상으로 돌아갈 활력을 얻으시길 바란다”라며, “아울러, 연간 산불의 50% 이상이 건조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