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PR

우유 소비자 80% “우유다이어트 도움됐다”

우유자조금관리위 ‘밀크어트 소비자 인식 조사’ 분석결과 발표돼 눈길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는 국내 우유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난 6월에 진행한 ‘우유 다이어트(밀크어트, Milk-et) 소비자 트렌드 및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대부분의 응답자(91.1%)가 다이어트를 시도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체중감량(47.6%)과 옷맵시 및 외모 관리(27.7%), 체력 증진 및 건강 개선(22.3%) 등을 이유로 꼽았다.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방법으로는 운동 및 규칙적인 생활 습관(59.4%)과 균형 잡힌 식단 관리(32.1%)가 가장 필요하다고 답했는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거의 절반의 응답자가 우유 및 유제품(49%)을 선택했다.

‘우유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질문에는 전체 79.6%(747명)가 동의했다. 이들은 요거트, 치즈 등 다른 유제품의 다이어트 효능 또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우유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이유로 포만감 유지(49.3%),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44.4%), 항비만 성분(33.2%), 근육 생성에 도움(22.4%)을 주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이중 170명은 네 개의 효능을 모두 인정하기도 했다.

우유 섭취 방법 및 횟수에 대해 일반 흰 우유를 그대로 섭취할 때(60.6%) 다이어트에 가장 효과적이며, 하루에 2~3잔(55.8%) 정도 마시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답했다.

 

위와 관련된 우유 다이어트의 정보는 주로 SNS(37.9%)를 통해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TV 방송(31.7%), 언론(15.3%), 온라인 커뮤니티(8.7%), 지인의 추천·라디오(6.4%)를 활용해 관련 정보를 습득하고 있었다.

이에 대해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이형석 교수는 “응답자 약 80%가 우유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기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어서, “이제는 ‘우유가 다이어트에 좋다, 아니다’의 논쟁에서 벗어나 ‘우유=다이어트’라는 프레임을 확고히 구축할 필요가 있는데, SNS, TV 프로그램과 더불어 젊은 세대들이 선호하는 영상 채널을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에서 우유의 다이어트 효능에 대해 소비자들의 인식 조사를 목적으로 처음 시행됐다. 6월 21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된 설문 기간 동안 소비자 940명이 설문에 응했다. 나아름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전 국민이 함께 즐기는 한우의 날' 행사 잇따라 열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 이하 한우자조금)와 (사)전국한우협회, 농협경제지주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을 기념하고,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을 맞아 전국 한우농가들이 십시일반 거출한 한우자조금으로 전국 온·오프라인 대규모 한우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은 2008년 처음 지정된 기념일로, ‘소(牛)’ 자에 들어 있는 숫자 ‘1’이 세 번 겹치는 11월 1일을 상징적으로 선택해 ‘한우의 맛이 최고·제일·으뜸’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이 날은 국민 모두가 함께 한우를 즐기며 한우의 우수성과 가치를 나누는 한우 명절로 자리매김해왔으며, 매년 이를 기념하기 위해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행사가 펼쳐지고 있다. 이번 행사는 ‘전 국민이 함께 즐기는 한우의 날’이라는 취지 아래, 평소 한우를 사랑해 주신 소비자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전국 한우농가의 진심을 담아 기획되었다. 28일 서울 종로구 교원 챌린지홀에서 열린 기념행사에는 민경천 한우자조금 위원장을 비롯해 한우 명예홍보대사 개그맨 윤형빈, 트로트가수 윤서령이 참석해 전 국민과 함께하는 축제의 시작을 알렸다. '소프라이즈 2025 대한민국 한우세일'은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우유자조금, 국산 우유의 신선한 가치 확인...‘밀크&치즈 페스티벌’ 성료
국산 우유의 신선함과 품질 경쟁력을 시민이 직접 체험한 ‘2025 밀크&치즈 페스티벌’이 시민들의 높은 만족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와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 안병우)는 10월 25일(토)부터 26일(일)까지 경기 안양시 평촌중앙공원에서 행사를 개최했으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높은 만족 속에 진행되었다. 페스티벌 첫날은 화창한 가을 날씨로 축제의 분위기가 한껏 고조되었고, 둘째 날 오전 비가 내렸음에도 시민들의 발걸음은 이어졌다. 뜨거운 참여 열기에 비까지 그치며 다시 활기를 되찾았다. 올해 행사는 ‘우유는 신선식품입니다’를 핵심 메시지로 다채로운 체험 부스를 마련해 국산 우유가 목장에서 소비자에게 이르는 전 과정에서 48시간 이내에 유통되는 신선식품임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각종 교육‧요리‧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국산 우유는 곧 신선식품이라는 인식 확산에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는 평가다. 현장에서는 국산 우유와 치즈를 직접 맛보고 배우며 즐길 수 있는 여러 체험 콘텐츠가 운영됐다. 국산 치즈 요리·시식 프로그램을 통해 맛의 즐거움을 전했고, 우유의 품질관리 체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