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과학&신기술

숨은 불씨(?) '과수화상병'... 부주의로 확산

농림축산검역본부, 2020년 과수화상병 역학조사 분석 결과 발표

감염된 나무의 병원균이 곤충, 비바람, 오염된 작업 도구, 감염된 묘목 요인으로 확산 추정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는 2020년 발생한 과수화상병에 대하여 식물병해충 역학조사위원회 과수화상병분과위원회(위원장 경희대 오창식 교수, 이하 ‘역학조사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역학조사 분석 결과 및 권고사항 등을 12월 9일 발표하였다.

 

올해 발생한 과수화상병의 원산지, 확산 요인 등에 대해 분석한 결과, 올해 국내에서 발생한 과수화상병 병원균은 기존(2015~2019년) 발생한 병원균과 동일한 계통으로 분석됐다.

 

확산 요인은 월동한 병원균이 활성화되어 곤충‧비바람‧작업자‧감염된 묘목 등에 의해 인근 과원으로 확산된 것으로 추정했다.

 

기존 발생지역은 충북 충주‧제천 등 사과 주산지는 지난 겨울철 이상 고온과 봄철 병 발생에 적합한 개화기 기온‧습도 등으로 인해 꽃 감염 등이 증가하여 발생지역이 확대되었고, 경기 안성, 충남 천안 등 배 주산지는 이전 연도에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궤양 등에서 병원균이 활성화되어 인근으로 확산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신규 발생지역은 올해 처음 발생이 확인된 경기 광주, 양주, 평택, 충북 진천, 충남 아산, 전북 익산은 기존 발생한 지역에서 작업한 작업자의 오염된 작업 도구, 또는 감염된 묘목 등에 의해 병원균이 전파된 것으로 추정했다.

 

역학조사위원회는 과수화상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 방제권역에 따른 맞춤형 방제전략이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다음과 같이 권고하였다.

 

방제전략에서 발생지역은 궤양 제거, 방제약제 적기처리, 묘목 생산과 이동 제한 등을 통하여 발생 억제 및 확산 방지에 역량을 집중하고, 미발생지역은 발생지역의 작업자 이동 및 묘목구입 제한 등을 통하여 보호해야 한다.

 

 또, 작업 도구 소독 등 작업 위생관리, 발병 초기 조기 발견을 위한 예찰 및 신고요령 등에 대한 농가 대상 교육‧홍보 강화하고, 과원 위생관리 인식 제고를 위해 과수 재배 농가의 농작업 기록 활성화 유도를 당부했다.

 

역학조사 단계별 전문성 확보를 위한 부서 신설 및 인력 확충 과 미발생지역으로 병이 확산되는 것에 대응하기 위한 잠복감염 진단기술, 자연기주 감염여부 조사 등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검역본부 식물방제과 현익화 과장은 “역학조사 결과를 농식품부‧농진청‧지자체 등 관련기관과 공유하여 과수화상병의 확산 방지를 위해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사과‧배 재배 농가는 전정 등 작업 전후에 작업 도구에 대한 소독을 철저히 하고, 출처가 불분명한 접수나 묘목은 구입하지 않는 등 농가 스스로 과원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당부하고 있다. 나하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농진원, 지역농협과 손잡고 폭염 안전캠페인
한국농업기술진흥원(원장 안호근)은 최근, 전북 익산시 모현동에 있는 익산원예농협 본점에서 익산원예농협과 공동으로 폭염 대응 및 기후 재난 예방을 위한 안전 캠페인을 했다. 최근 이상기후로 인해 늦더위가 일상화되면서, 기후 재난으로부터 국민과 농업인의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을 도모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농진원은 안전 취약계층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과 지역 중심의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해 이번 캠페인을 마련했다. 이번 캠페인에는 농진원 및 익산원예농협 직원 등 관계자 15명과 지역 주민들이 동참했다. 현장에서는 농업인과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온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응급조치 요령이 안내됐으며, 폭염 상황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폭염 안전 5대 수칙’을 중심으로 한 홍보 활동이 전개됐다. 이와 함께 양산, 생수, 보냉컵 등 폭염 대응을 위한 안전 물품이 배부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폭염 안전 5대 수칙’은 충분한 물 섭취, 바람과 그늘 활용, 규칙적인 휴식, 보랭 장구 사용, 응급조치 숙지로 구성돼 있다. 또한, 농진원은 캠페인 현장에서 자체 안전 인프라와 대국민 서비스를 함께 소개했다. 종합분석동 로비에 마련된 무더위 쉼터 운영 상황을 공유하고,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