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사이언스

"농협, 농산물 유통 문제점 개선해 나가야"

위성곤 의원, 작년 농협 유통사업 매출, 이마트·홈플러스보다 많은13조 7천억원

작년 농협 유통사업 매출이마트·홈플러스보다 많은13 7천억원

농협의 유통사업 치중부작용 우려 

농협이 지난해 유통 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돈이 13조원7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대형마트 업체인 롯데마트와 홈플러스의 매출액보다 규모가 큰 것으로농협이 농업보다 유통사업에 치중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 서귀포시) 농협중앙회로부터 제출받은 '연도별 유통사업 매출 총액자료에 따르면2016년 농협의 유통사업 매출 총액은 13 7,426억원이었다.

 

이는 국내 주요 대형마트 업체인 롯데마트의 작년 매출8 5,080억원홈플러스의 6 6,067억원을 크게 상회할 뿐 아니라, 2016년 농식품부 예산 14 2,883억원에육박하는 규모로 농협의 유통사업 규모를 짐작할 수 있다특히 홈플러스 매출과 비교하면 두 배를 넘어선다.

 

구분별로는 지역 농·축협 마트를 통한 매출이 87,017억원으로 가장 많았고유통계열사별로는 하나로유통이 3 1,448억원농협유통이 1 3,542억원충북유통 2,092억원부산·경남유통 1,804억원,대전유통 1,523억원 순이다

연도별로는 2013 9 4,010억원, 2014 97,916억원이던 매출이 2015 12 8,757억원으로 크게 증가한데 이어, 2016년에는 13 7,426억원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증가세를 나타냈다.

 

한편 농협이 운영하는 하나로마트는 수입농산물 판매,수입산 제품 확대 등의 문제로 국정감사를 통해 수차례 지적을 받아왔다우리 농산물 판매를 장려해야 할 농협이 오히려 유통사업 확장에만 치중해 이를 저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뿐 아니다중소기업중앙회의 2016 2월 발표에 따르면하나로마트는 납품업체로부터 최대55.0%의 마진률을 적용하는 등 특정 업체 또는 일부 품목에 다른 대형마트에 비해서도 폭리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농협 하나로마트는 타 업체들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전국 2,216개의 매장을 운영하면서도 일정 비율 이상의 농수산물 판매를 조건으로 유통산업발전법 의한 영업시간 제한의무휴업에서 예외를 적용받고 있기 때문에농협의 유통 사업이 오히려 지역 상권 및 재래시장을 고사시키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위성곤 의원은 "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이바지해야 하는 농협이 유통 사업 등 수익사업에만 치중하고 있다" 지적하고 "농협은 농민들을 위한 협동조합이라는 점을 상기하고유통 사업 역시 농민들을 위한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하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축산악취관리시스템, ‘축산환경e로움’으로 새롭게 출발
축산환경관리원(원장 문홍길)은 ‘축산악취관리시스템’의 명칭을 ‘축산환경e로움’으로 변경하고, 9월부터 본격적으로 홍보에 나선다. 기존의 축산악취관리시스템은 2017년 축산악취 관리를 위해 처음 구축되었으며, 현재는 깨끗한 축산농장, 가축분뇨 자원화조직체 운영, 축산악취개선사업, 가축분뇨 처리시설 및 관련기술 평가, 축산환경조사, 악취측정 ICT 기계·장비 지원사업 등 주요 사업을 포괄하는 시스템으로 확대·운영되고 있다. 이번 명칭 변경은 ‘악취’라는 단어가 주는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고, 사용자 혼란을 줄이기 위해 온라인을 통해 전체 사용자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총 44명이 81건의 명칭을 제안하였으며, 농림축산식품부·지자체·관리원 관계자 심사를 거쳐 최종 명칭이 확정됐다. 심사 결과, ‘축산환경e로움’이 평균 89.7점으로 1위를 차지하며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새 명칭은 ‘축산환경’과 ‘e(efficient·easy)’에 ‘이로움’을 결합한 합성어로, 온라인 시스템이 제공하는 효율적이고 편리한 사업 관리·운영 시스템을 의미한다. 축산환경관리원 산업기반부 이정식 부장은 “이번 명칭 변경으로 시스템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고, 사용자 혼란을 줄이는 계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농진원, ‘사료용 맥류 보급종 종자’ 9월 15일부터 농가 신청
한국농업기술진흥원(원장 안호근)이 9월 15일 오전 9시부터 사료용 맥류 4작물 4품종(청보리, 호밀, 트리티케일, 겉귀리)의 보급종 종자를 농가단위 개별신청을 받아 보급한다. 이번 신청은 ‘종자광장’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휴대전화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한 신청도 가능하다. 신청자는 ‘종자개별신청’→ ‘신규신청’ 메뉴에서 배송정보를 입력하고 원하는 종자를 선택한 후, 입금 안내 문자를 수신 받아 입금 절차를 완료해야 한다. 입금자명과 신청자명이 일치해야 배송되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신청 가능 품종과 수량은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고 신청 취소 등으로 변동이 있을 수 있다. 이번에 보급되는 품종은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중북부작물연구센터에서 육성한 청보리 ‘유진’, 호밀 ‘대곡그린’, 트리티케일 ‘한영’, 겉귀리 ‘하이스피드’ 등으로 포장 단위는 20kg이다. 전량 미소독 상태로 공급되며, 공급가격은 청보리 36,000원, 호밀 45,000원, 트리티케일 40,000원, 겉귀리 42,000원이다. 가을에 파종하는 맥류는 겨울철을 견뎌야 하므로 파종 지역의 기후와 품종 특성을 반드시 확인한 후, 적합한 품종을 신청하길 권고한다. 청보리 ‘유진’은 1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