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지역사회

농기계·자재·비료·사료 사업 투자 전무한 농림수산식품투자 모태펀드

황주홍 의원, “비농림수산식품 분야에는 633억 원 투자해 본질 벗어나”

농기계·자재·비료·사료 사업 투자 전무한 농림수산식품투자 모태펀드

황주홍 의원, “비농림수산식품 분야에는 633억 원 투자해 본질 벗어나

농식품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농어업인·농어업법인·식품사업자·관련사업자 등 농식품경영체의 건전한 성장기반 조성을 위해 만든 농림수산식품투자 모태펀드가 정작 농기계·자재·비료·사료 사업 분야에는 투자를 하지 않아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인 황주홍 의원(고흥·보성·장흥·강진)이 농업정책보험금융원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설립된 2010년부터 현재까지 농업과 관련된 74건 중 농기계농자재비료사료 등과 연관된 기업 투자는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2016 12 31일 기준 농림수산식품투자 모태펀드의 분야별 투자 현황을 살펴보면농식품 계정 전체 투자액 3,860억 원 중 비농업 분야에 투자된 금액이 585 4,000만 원으로 전체 금액 대비 15%를 차지하고 있으며수산 계정도 전체 투자 금액 642억 원 중 7% 47 9,800만 원이 비수산 분야에 투자된 것으로 나타났다.

 

황주홍 의원은 농림수산식품투자 모태펀드가 설립된 지 벌써 8년째인데도 아직까지 농기계농자재비료사료 등과 연관된 기업 투자는 단 한 곳도 없다는 것은 그 본질을 망각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질타했다. 

이어 황 의원은 특히 비농업 분야와 비수산 분야에 633억 원을 투자하면서도 정작 가장 중요한 농어업인을 위한 사업은 하지 않아도 그대로 묵인해 준 정부의 책임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한 뒤, “정부는 농어업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농림수산식품투자 모태펀드가 농수산 사업 분야에 투자하도록 적극적으로 지도·감독하면서 그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고 목청을 높였다. 박시경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대아청과, ‘제주 양배추’ 소비촉진 행사 눈길
서울 가락시장 도매시장법인 대아청과(대표이사 이상용)가 겨울철 공급 과잉이 우려되는 제주 월동양배추 소비촉진에 나섰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겨울 양배추 전체 생산량은 전년 대비 28.4% 증가한 14만 5,000톤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겨울 양배추 가격은 공급 과잉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약 39% 하락한 6,500원(8kg 상품 기준) 내외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어 제주지역 양배추 출하 농가들의 경영 부담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수급 여건을 고려해 대아청과와 한림농협(조합장 차성준)은 제주 월동양배추 총 5,000통을 지역 유통 플랫폼인 ‘우리동네 국민상회(변영민 대표)’에 무료로 공급하여 소비자에게는 75%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번 행사는 제주 양배추의 현실을 알리고 착한 소비를 유도함으로써 과잉 생산된 제주 양배추 농가의 경영부담을 완화하겠다는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무료로 공급되는 양배추 대금은 농어촌희망재단에 조성된 가락상생기금과 한림농협 지원금이 쓰였다. 우리동네 국민상회 변영민 대표는 “제주 양배추 소비촉진을 위한 이번 행사에 함께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합리적인 소비가 이뤄질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NH농우바이오, 2026년 1월 '고추' 파종품종 추천
◈ '제왕청고' 중간 매운맛의 극대과종 고추 품종 '제왕청고'는 중간 매운맛의 극대과종 고추 품종으로, 세균성풋마름병(청고병)에 강한 내병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청고병 내병계이며 초세가 매우 강하고 분지가 많은 개장형 생육 특성을 보여 생육 후기까지 안정적이다. 또한, 전반적인 수량성이 매우 우수하며 과실은 표면이 매끈하고 과육이 두터워 상품성이 뛰어나다. 건과 품질 또한 우수해 건고추용으로도 경쟁력을 갖췄으며 칼슘결핍과 열과 발생에 비교적 안정적인 특성을 보여 재배 안정성을 높였다. 특히 세균성풋마름병(청고병)을 비롯해 오이모자이크바이러스(CMV),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탄저병, 역병에 이르기까지 복합내병성을 갖춘 품종으로, 병 발생 위험이 높은 환경에서도 안심하고 재배할 수 있는 2026년 1월 추천 고추 품종이다. ◈ '왕조고추' 우수한 작황과 높은 수량성 높은 평가 '왕조 고추'는 2025년 올해 우수한 작황과 높은 수량성으로 농업인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받았다. 탄저병 복합내병계 품종으로서 칼슘 결핍과 열과에 비교적 둔감하며, 탄저병과 역병 등 주요 병원균에 대한 내병성을 갖추고 있어 안정적인 재배가 가능하다. 적당한 매운맛을 선호하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