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골칫거리 '수입쌀 40만톤' 계륵됐다(?)

- 국회 이광재 사무총장 “국내에 가져 오는것보다 도움 필요한 방안 찾자"
- 국회·유엔세계식량계획(WFP) 수입쌀 의무수입물량 ODA 확대 논의..WFP 국회 제안 환영

 

한국이 의무수입하고 있는 수입쌀의 공적개발원조(ODA) 확대를 위한 논의의 장이 국회에서 마련됐다.

9월 14일(수) 국회 사무총장실에서 열린 ‘WTO 쌀 관세화 관련 의무수입분 검토’ 간담회에는 신정훈 더불어민주당 쌀값정상화TF 팀장, TF 소속 윤준병 의원을 비롯해 코린 플레이셔 유엔세계식량계획(이하 WFP) 중동북아프리카동유럽 지역본부장,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의무수입물량의 해외원조 활용 가능성과 그 방법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공유됐다.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에 걸맞은 적극적 역할을 모색하고, 국내 쌀 공급과잉 해소를 통한 쌀값 정상화를 위한 대안으로써 수입쌀 저율할당관세(TRQ) 물량의 보다 적극적인 원조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나눴다.

우리나라는 1995년 WTO 가입 이후 2014년까지 20년동안 쌀 관세화를 유예하는 대신 미국·중국 등 주요 쌀 생산국별 쿼터에 따른 물량을 의무수입하고 있다. 이로 인해 작황이 평년작만 되도 쌀이 과잉생산되는 상황에서 매년 수입해야 하는 물량이 40만 8,700톤에 달해 쌀값 하락을 부추기고 있다는 비판이 높다.

신정훈 쌀값정상화TF 팀장은 “우리나라는 자급기반이 충분한 상황이지만, 쌀을 의무수입하고 있다. 재정적으로도 부담이고, 수입쌀이 공매 등을 통해 유통되면서 농민의 고통도 상당하다. ODA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한국 정부와 적극적 소통을 해주시길 바라며, 정부가 쌀 수출국들과 적극적인 재협상에 나서도록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광재 사무총장은 “한국이 의무수입하는 쌀을 국내에 가져와서 창고에 두는 것보다 ODA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자는 취지다. WFP에서 한국 정부에 ODA 확대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요청하고, 국제적인 차원에서도 캠페인을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코린 플레이셔 WFP 중동북아프리카동유럽 지역본부장은 “모든 곡물은 필요한 사람에게 제공되어야 한다. 기아로 고통받고 있는 인구가 많은 만큼, 많은 자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논의를 환영하며 제안을 본부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9월 1일, 김진표 국회의장은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한국이 의무수입하는 쌀 40만톤가량을 산지에서 바로 동남아시아나 아프리카로 보내주면 국내시장에 적자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제안했다. 나아름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국마사회, 경마 '축발기금' 620억 원 출연!
지난 19일 과천에 위치한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에서 축산발전기금 전달식이 열렸다. 코로나19 여파를 이겨내고 경영 정상화를 이룬 한국마사회는 지난해 경마 등 사업을 통해 총 620억 원의 특별적립금을 출연했고, 이번 전달식을 통해 축산발전기금사무국에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 행사에는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 농림축산식품부 김정욱 축산정책관, 축산발전기금 조명관 사무국장을 비롯해 한국농축산연합회 이승호 회장 및 축산발전기금의 출연을 환영하는 농축산단체 및 관계자 등 총 20여명이 참석했다. 축발기금은 축산법에 근거해 출연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운영기금으로, 축산업의 경쟁력 제고, 축산기술 보급 등 국내 축산업 발전을 위해 활용된다. 축발기금의 재원은 정부의 보조금 및 출연금, 축산물 수입이익금, 자체 수익금 등이다. 이중 한국마사회의 납입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마사회는 경마 사업 등을 통한 이익잉여금의 70%를 매년 축발기금으로 납입하며 기금이 설치된 1974년부터 올해까지 총 3조 2천억원 이상의 기금을 납부해 왔다.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은 축발기금 전달식에서 “2023년에는 공휴일 이벤트 경마시행 등을 통한 경마 저변 확대와 자산 효율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