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뉴스

‘경주마 학대 논란’ 마사회 해명 눈길

- 마사회 "말이력관리시스템 정보 은폐 주장은 사실과 달라"
- ‘경주마 학대 논란’ 마사회, 도축 정보 고의삭제 의혹 보도

한국마사회는 KBS제주가 7월16일 ‘경주마 학대 논란’ 마사회, 도축 정보 고의 삭제 의혹이라는 제목으로 마사회가 경주마 도축정보를 고의적으로 은폐한다는 미국 동물보호단체의 주장을 보도한것과 관련하여, 우선 2년전 경주마 학대 도축 고발영상과 관련해 벌금형을 받은 관계자는 제주축협 관계자로 한국마사회와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 동물보호단체의 “한국마사회 측이 정보를 고의적으로 은폐”한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한국마사회는 ’15년, 말등록 등록 정보와 통계조사 결과의 불일치 등을 해소하고자 말 등록정보 일제 정비를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15년부터 제주도 동물위생시험소에서 도축마 정보를 제공받아 해당마의 변동사항(폐사)을 정비하고 이를 공지해 왔다.

 


이는 말등록 제도가 소유주의 신고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이 신고의무에 강제성이 없어 정보의 정확성이 떨어지는 한계를 일부 보완하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제공받은 일부 정보의 오류 등으로 정보의 신뢰성이 저하되고, 전체 폐사마 중 극히 일부인 도축마에 대해서만 폐사 사유를 공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지난해부터 폐사 여부만 표출하고 폐사 세부 사유는 공지하고 있지 않다.

또한 도축과 관련한 사항은 ‘축산물위생관리법’에 따라 시행되는 업무로서, 한국마사회에 도축 관련 기록관리 의무 또한 있지 않다. 따라서 말이력관리시스템에서 정보를 고의적으로 은폐한다는 동물보호단체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는 마사회의 설명이다.

한편, 한국마사회는 말산업육성전담기관으로서 말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동물복지 향상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경주퇴역마 관리 전담부서를 20년 1월 신설해 운영중이며, 경주퇴역마 복지기금 조성, 경주퇴역마 승용마 전환순치 프로그램 운영, 말관계자 복지교육 실시, 말복지 가이드라인 배포, 말등록 이력시스템 구축 추진으로 모든 말의 생애주기별 관리기능 강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게 사실이다.

또한 앞으로 말등록이력제에 대한 법제화 노력 등을 통해 모든 말의 생애주기별 관리 기능(이력정보 추적·관리·공시) 강화에도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대아청과, '농어촌상생협력기금' 1억원 출연
호반그룹 계열 대아청과(주) (대표이사 이상용)가 농어촌상생협력기금 1억원을 출연하고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출연 협약식을 가졌다. 대아청과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상생협력기금 협약식에는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조태용 본부장, 이상용 대표 및 대아청과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대아청과와 호반그룹은 2021년 도매시장법인 최초로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을 출연하는 등 평소 사회적 약자와의 동행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농산물 지원, 자연재해 복구지원, 봉사활동을 꾸준하게 이어왔다. 이번 출연 기금도 판매부진 농산물 소비촉진 사업, 자연재해 피해농가 복구 지원, 농산물 생산 시설 지원, 취약계층 농산물 무료 지원, 농촌지역 살리기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조태용 본부장은 “호반그룹과 대아청과는 2021년부터 농어촌 지역과의 상생을 위해 기금을 출연해 농업농촌 지원사업에 활용되어 왔다”며, “호반그룹과 대아청과의 농업농촌 지원 활동은 도매시장 업계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대아청과 이상용 대표이사는 “호반그룹은 임직원 봉사단 ‘호반사랑나눔이’가 활동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눔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아청과에서도 농업분야에 나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