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농우바이오 ‘케이파워’ 양파

[기/획/포/커/스]...최고의 양파 생산지역, 김천을 찾아서!
"직접 재배해 보니, 품질은 더 좋고 가격 좋은 국산양파"

 


김천지역은 50여년 전 감자 주산지였다. 이때는 감자가 농가 소득을 높이는데 어려움이 있어 20~30년 전에 주 재배 작물을 양파로 변경했다고 한다. 그래서 김천지역은 양파로 농가 소득이 높아졌고 현재 김천지역에서 최상품의 양파를 흔히 볼 수 있다.

 


김천지역에서 양파가 잘 되는 이유 중에는 토양과 물이 있다. 이 지역의 토양은 ‘사질토’로 배수가 매우 잘 된다. 물도 맑고 깨끗한 걸로 유명하다. 김천 지역은 좋은 토양과 맑은 물로 최적의 자연조건을 갖췄다고 할 수 있다.

◇ 양파와 벼를 이모작 한다고?

사질토에서 양파를 재배하면 양파의 색택이 좋고 저장성이 강해진다. 저장성이 좋아지는 이유는 사질토에서 짓는 이모작에 이유가 있다. 김천지역에서는 양파 재배 후에 벼를 심어 이모작을 한다.

벼를 6월 말 정도에 심어 10월 초 정도에 수확하고 양파는 10월 말쯤 정식하여 6월 초·중순에 수확한다. 이처럼 뜨거운 여름에는 벼농사를 짓는데, 논의 물 관리에 따라 토양 내 병의 밀도가 낮아진다. 그러면서 병해가 줄어들어 양파의 저장성이 좋아지는 것이다.
 


또한, 이모작을 하면 연작장해를 방지할 수 있다. 연작장해란 같은 종류의 작물을 동일한 밭에 연속적으로 재배하였을 때 작물에 피해가 생기는 현상인데 양파 수확 후 벼와 이모작을 하면 연작장해를 예방할 수 있다.

더불어 논에서 양파 재배를 하면 관리가 편하다. 사질 토양의 논은 배수가 잘 되고 농업용수가 잘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물 공급이 원활해 양파의 생육을 최적의 조건으로 유지할 수 있다.

◇ 직접 재배해 보니, 품질은 더 좋고 가격은 더  좋은 국산양파

김천 구성면에서 양파를 재배하고 있는 문인규씨는 재배면적이 3,000평, 양파 재배 경력은 17년이나 되는 베테랑으로 구성면에서 양파 농사 잘 짓기로 제일 유명하다. 그는 수년간 일산 양파 품종만을 고집하다가 최근 3년 전부터 국산 품종으로 양파를 재배하기 시작했다. 직접 일산 품종과 국산 품종을 재배하고 있는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문인규씨는 “일산 품종만 고집하다가 국산 품종이 출시되면서 뭘 심어야 할지 갈등이 생겼었어요. 그래서 반신반의로 3년 전쯤에 농우바이오 ‘K-스타’ 품종을 처음 재배했는데, 수확량도 좋고 국산 종자도 매력이 있다는 걸 깨달았어요. 이제는 편하게 마음 놓고 재배하고 있습니다.”

“국산 종자에 이렇게 매력을 느꼈는데, 굳이 일본 종자로 재배할 필요 없잖아요. 올해는 농우바이오 ‘케이파워’ 양파를 처음 재배해 봤는데, 국산 종자를 재배하고 있다는 자부심도 느끼고 수확량이나 품질적인 면에서 일산 품종 보다 훨씬 좋은 걸 느낍니다.”

국산 품종의 매력에 빠진 문인규씨는 현재 농우바이오 ‘케이파워’ 양파 품종을 재배하고 있었고 앞으로도 재배할 의향을 강하게 드러냈다.

국산양파 우수성을 알리는데 앞장서서 노력하는 구성농협 강영규 전무. 그는 “김천지역의 30% 정도, 구성면의 30% 정도가 국산 종자로 양파를 재배하고 있는데, 품질적인 면에서 국산 품종이 일산 품종 보다 작황이 더 좋은 게 눈에 보입니다. 그래서 다른 지역 유통업체 또는 업자들이 와서 한 시세 더 주고 사가려 합니다. 심지어 양파를 심기도 전에 계약을 하고 가요.” 국산 품종은 품질적인 측면에서 절대 뒤지지 않고 오히려 일산 품종 보다 가격도 싸다.

◇ 노균병에 강한 국산양파 농우바이오 ‘케이파워’

 


문인규씨는 “농우바이오 ‘케이파워’ 양파는 아주 단단하고 잘 생겼어요. 중만생종 품종으로 숙기가 약간 빨라요. 특히, 노균병에 강해 마음이 놓고 재배했는데, 올해도 병해가 없네요.”


농우바이오 양파 전문 마케터 전봉수 담당자는 “국산 양파 농우바이오 ‘케이파워’ 품종은 허리가 높은 구형으로 구가 이쁘고 구색이 진해 상품성이 좋다.”라며, “또한, 초형이 완벽한 입성이라 재배 관리가 쉽고 각종 병해로부터 둔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중부지방 6월 상~중순 수확이 가능해 수확 인력 분산에도 효과적이다.”라고 설명했다.

구성농협 강 전무는 “양파 산지에서 유통 경쟁이 치열한데 경쟁했을 때 우리 지역 품질이 좋다고 평가되면 농가 취급량을 확대할 수 있다.”라며 “그 역할을 농우바이오 국산 양파 품종이 일조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농촌공간 대전환하겠다!'...정부-농업인단체 농정방향 간담회 가져
농림축산식품부 송미령 장관은 3월 5일(화),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농업인단체장들과 소통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승호 한국농축산연합회 회장, 최흥식 한국종합농업단체협의회 상임대표, 노만호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회장, 이숙원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 회장, 민경천 전국한우협회 회장, 김상기 친환경농업협회 회장 등 30명의 농업인단체장들이 참석하여 2024년 농식품부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상호 소통하는 자리를 가졌다. 송 장관은 “우리 농업인들이 걱정없이 농사지을 수 있도록 든든한 농가 소득·경영안전망 구축, 농업혁신을 통한 미래성장산업화 등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 확보에 필요한 정책들을 빠짐없이 챙겨 나가겠다”고 말하면서, “국민 모두에게 열린 기회가 되는 농업·농촌을 만들 수 있도록 디지털 전환, 농촌공간 전환, 세대전환의 3대 대전환을 적극적·공세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현장과의 소통을 핵심 가치로 삼아 농업인의 뜻을 귀담아듣고, 문제를 즉각 해결하여 농업인이 체감하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약속하면서 농업인단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박시경 kenews.co.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