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유통

신유통 이슈전망...‘간편식' 먹거리 봇물 예측

- 농식품신유통연구원, e신유통에서 선정한 2021년 농식품 유통이슈 10 발표

-‘다양한 간편식 상품의 개발과 등장’, ‘인력 부족 및 외국인 노동력 확보 문제 가중’

-‘온라인 직거래 등 소비지 유통경로의 다변화’, ‘이상 기후에 따른 수급불안정 지속’

-‘온라인 위주로 유통업계 재편’ 등 2021년 농식품 유통분야 주요이슈 예측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사장 원철희, 원장 김동환)이 지난 2007년부터 웹진 e신유통 구독자가 함께 선정하는 ‘농식품 유통이슈 10’에서, 구독자들은 올해 ‘비대면 시대, 다양한 간편식 상품의 개발과 등장’이 올해 가장 주요한 유통 이슈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서 ‘농촌 고령화에 따른 인력 부족 및 외국인 노동력 확보 문제 가중’과, ‘온라인을 활용한 다양한 직거래 모델로 소비지 유통경로의 다변화’ ‘이상 기후에 따른 수급불안정 지속,’ ‘온라인 확대, 오프라인 축소 등 유통업계 재편’ 등이 상위권에 선정되었다.

 

 

이번 2021년 농식품 유통이슈 10은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 매주 발행하는 e-신유통 독자 255명이 참여하는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되었다.

 

2020년 시작된 코로나19가 2021년에도 크게 달라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어두운 전망이 나오고 있다. 개인의 삶과 사회 전 영역에서 비대면 방식이 지속할 것이며, 특히 소비자들의 외식 수요의 감소와 함께 집밥 열풍이 불면서 다양한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큰 트렌드 앞에서 우리 농산업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또한 농촌의 고령화와 맞물려 코로나19로 인해 외국인력 유입이 차단되면서 산지 인력 수급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산지 노동력 확보 이슈가 10위권 이내에 진입하는 것은 처음으로, 그만큼 산지에서 체감하는 강도가 다른 것으로 해석된다.

 

 

그 밖에 새로운 직거래 모델로 소비지 유통경로가 다변화 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대형마트 중심의 유통이 온라인으로 변화하는 시점에서 농업계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 모두가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작년에 극심했던 이상기후 상황을 반영하듯 이상기후로 인한 수급 불안정 문제와 본격적으로 추진 예정인 그린뉴딜 관련 정책에 대한 관심이 나타났다.

 

작년에 본격화한 온라인 도매시장의 활성화 문제와 로컬푸드의 확산, 그리고 코로나19로 촉발된 식량 안보 문제까지 다양한 주제들이 올해 이슈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호조를 보이고 있는 농식품 수출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농업분야에서도 환경보호 차원에서 친환경 포장재 사용이 필요함을 함께 공감하였다.

 

유통이슈10은 농업계 다양한 종사자들이 함께 고민하고 선정한 만큼, 해결해야 할 현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문제를 개선하고, 참고해야 할 시사점에 대해서는 희망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이 되도록 모두가 지혜를 모아야 줄 것도 주문하고 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벚꽃 언제필까?...전국 휴양림 벚꽃 개화시기 소개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소장 김명종)는 19일 벚꽃 개화 시기가 가까워짐에 따라 국립자연휴양림 벚꽃 명소를 소개했다. 전국 45개 국립자연휴양림은 대부분 도회지를 벗어난 교외에 있어 상춘객으로 붐비는 관광지와 달리 고즈넉한 분위기 속에서 벚꽃을 감상할 수 있다. 충남 서천의 희리산해송자연휴양림과 충남 서산의 용현자연휴양림은 대표적인 벚꽃 성지이다. ‘벚꽃 비’를 맞으며 맛보는 야영의 즐거움은 일상의 시름을 씻어내기에 충분하다. 경북 영덕 칠보산자연휴양림과 전남 순천 낙안민속휴양림은 진입로부터 늘어선 벚나무들이 터널을 이루며 휴양객을 맞이한다. 충북 청주의 상당산성자연휴양림은 연분홍 벚꽃과 노란 개나리가 함께 펴 봄 분위기를 돋우고, 강원 원주의 백운산자연휴양림은 시원한 계곡 주변으로 핀 산벚꽃이 이색적이다. 이 밖에 용화산, 운장산, 유명산, 지리산, 황정산자연휴양림 등도 벚꽃 명소이다. 전국 국립자연휴양림의 야영장이나 객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숲나들e’에서 예약하면 된다. 김명종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장은 “자연휴양림을 찾는 국민들이 고즈넉한 숲속에서 휴식하며 일상으로 돌아갈 활력을 얻으시길 바란다”라며, “아울러, 연간 산불의 50% 이상이 건조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