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정보

해썹인증원, 우유 집유장 스마트해썹 시스템 추진

축산물 안전관리 강화 및 운영 내실화를 위한  ‘생산단계 스마트 해썹 활성화 협의체’ 구성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은 지난 8월 30일에 ‘생산단계 스마트 해썹 활성화 협의체’를 구성하고 축산물 안전관리 강화 및 생산단계 스마트 해썹 보급‧확산 방안을 도모하는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체에는 본 사업의 주관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을 비롯하여 농림축산검역본부, 축산물품질평가원, 낙농진흥회, 한국유가공협회 등 유관기관과 집유장 및 도축장 6개소가 참석하여 생산단계 스마트 해썹 보급·확산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해썹인증원은 2024년 현재 집유장 특화 스마트 해썹 시스템 구축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연말에 시스템 무상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집유장 스마트 해썹 시스템’은 기존 작업장에서 육안 확인 및 수기 서류로 관리하던 정보들을 자동으로 수집·저장할 수 있도록 전환하여 데이터 기반의 해썹 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농식품부에서는 식품위생, 안전, 축산 등 관련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한 사업자 선정위원회를 통해 선정된 2개소에 대하여 해썹인증원에서 구축한 시스템을 집유 현장에 시범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강승극 농축산위생품질팀장은 “축산물 스마트 해썹 현장구축 시범사업은 실시간 모니터링과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축산물 안전사고 사전예방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집유장 영업자 및 지자체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해썹인증원 한상배 원장은 “스마트 해썹은 이제 모든 식품·축산물 작업장에 필수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며, “스마트 해썹 시스템 구축으로 현장 작업자들의 해썹 관리 효율성 및 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여 소비자가 축산물을 더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집유장 및 도축장 스마트 해썹 시스템 도입 희망업체는 해썹인증원 IT전략팀을 통해 신청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자료는 인증원 누리집 공지사항 게시판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농어촌희망재단, 농업인재 육성 '청년창업농장학생' 오리엔테이션 개최
한국농어촌희망재단(이사장 정학수)은 ‘청년창업농 장학생’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도 청년창업농장학생 오리엔테이션을 8월 31일 국립농업박물관에서 개최했다. 청년창업농장학사업은 농업·농촌 및 농식품분야의 젊은인재를 유입하기 위해 지원되는 농식품부 장학사업으로, 향후 농림축산식품분야로의 창농, 취·창업을 하는 조건으로 지원되는 장학금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장학생 장학 증서 수여식 및 의무 사항 안내, 최신 농식품분야의 동향 및 전망에 대한 특강, 청년 창업농 지원 정책 소개와 실질적 성공 사례 공유하는 등 경험과 지혜를 나누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으며, 향후 이를 통해 청년창업농장학생으로 농업·농촌, 농식품분야에서 청년 인재로 역량을 한 단계 더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청년창업농장학생은 해당 학기 중, 영농분야(시설원예, 축산, ICT 융복합 농산업 등) 또는 농식품산업 분야 취·창업 등에 안정적으로 연착륙할 수 있도록 현장 실습 교육도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농어촌희망재단 정학수 이사장은 격려사를 통해, “농업은 미래성장산업으로 가치 있는 산업”이라며, “농식품부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분야에 미래 농업 인재로 활동할 수 있도록 취·창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