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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포장 ‘소포장’ 패턴 뚜렷해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REI, ‘2017년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발표대회’

식품포장 소포장패턴 뚜렷해져

식품소비맛 중시하고 소포장 형태 구입 선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REI, ‘2017년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발표대회’  

먹거리 식품소비자들은 맛을 중시하고 소포장 형태 구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 같은 결과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김창길) 12 22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한 ‘2017 식품소비행태조사 발표대회에서 나왔다이날 KREI의 이계임 박사 연구팀은 2017년도 우리나라 가구의 식품소비 및 외식행태와 식생활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2017 식품소비행태조사(CBSF)는 가구 내 식품 주구입자(3,061가구), 성인(5,983및 청소년 가구원(604)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가구 및 개인의 식품소비 및 외식행태와 식생활 파악을 목적으로 2013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조사 결과가구의 식품 구입 빈도는  1(40.8%)’가 가장 많았고, ‘ 2~3회 이상식품을 구입하는 가구는 41.4%였다가구 내 식품 주구입자들이 주로 식품을 구입하는 장소는 대형 할인점(36.4%)’, ‘동네 중소형 슈퍼마켓(29.5%)’, ‘재래시장(21.2%)’ 순이었다. 식품소비 지출액이 2016년에 비해 증가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3.4%p 감소(201631.3%  2017 27.9%)했다. 2017년 대비 2018년 가구 내 식품소비 지출액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응답한 비중이 가장 높았던 식품류는 과일류’, ‘채소류’, ‘잡곡류순이며품목 중에서는 우유’, ‘계란등이었다.

 

장바구니 체감 물가 수준은 2016년 대비 12.3% 가량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이는 작년 11.0%보다 1.3%p 높은 수준이었다. 품목별 소비행태를 살펴보면곡물의 경우 조사가구의 절반 이상(58.8%)‘2~3개월에 1(현미 포함)을 조달하고 있었으며쌀을 전부 직접 구입한다는 응답이 69.1%를 차지해 2014년부터 그 비중이 늘어나는 추세를 보였다. 

식품 주구입자들이 쌀 구입 시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품질(33.2%)’, ‘(33.2%)’, ‘가격(16.3%)’ 순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의 비중이 품질과 동일한 수준으로 평가된 것은 조사가 시작된 이래 처음이다가장 많이 구입하는 잡곡은 현미에서 서리태(검은콩)’로 바뀌었는데, ‘현미의 비중은 3년 연속 감소세에 있다.   

채소는 전체 응답가구의 42.2% 1조달, 34.8% 2~3조달한 것으로 나타났다채소류 구입주기는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채소류 구입 시 고려하는 사항은 품질(35.1%)’, ‘(30.6%)’, ‘가격(15.8%)’ 순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의 비중이 확대되고 가격의 비중은 축소되는 경향이다.

 

과일 조달빈도는  1 47.4%로 가장 많았고응답가구의 69.2% 1회 이상조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그 비중이 2016 66.3%에서 약 3%p 가량 증가했다소득수준이 높을수록  1회 이상과일류 조달 비중이 높았다. 육류 중에서 가장 많이 소비하는 종류는 돼지고기(77.4%)’, ‘쇠고기(10.4%)’, ‘닭고기(9.5%)’순인 것으로 나타났으며육류 구입 시 고려하는 사항은 (38.2%)’, ‘품질(30.0%)’, ‘가격(13.7%)’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미국산 수입 쇠고기를 먹을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비중은 2016년 대비 약간 감소하였다(2016 36.8%  2017 35.3%).수입 닭고기를 먹을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비중은 2016 17.2%에서 12.7%로 크게 감소했다. 

수산물인 생선류는 ‘2주일에 1(37.7%)’, ‘ 1(27.0%)’ 조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수산물 구입 시 고려하는 사항은 (35.9%)’, ‘품질(29.4%)’, ‘안전성(14.0%)’ 순이었다. 2016년 대비 밥 먹는 횟수는 응답가구 대부분 변화 없다(83.4%)’고 응답하였으며 증가했다고 응답한 비중은 10.3%, ‘감소했다고 응답한 비중은 6.3%였다. 2016년 대비 가족이 모여 함께 식사한 횟수는 소폭 감소했다(12.8회에서 12.4).

 

2017년 가구 내 식품소비행태의 주요 특징으로는  대형 할인점이나 대기업 운영 중소형 슈퍼마켓에서의 식품구매가 확대된 점  주로 온라인이나 편의점백화점 등에서 식품을 구입한다는 비중은 아직은 그 합이 1.9% 미만으로 낮은 수준인 점  인터넷 식품 구입 경험 여부 역시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이며그 중 60% 이상은 모바일을 통해 구입한다는 점  식품 구입 시 주로 구입하는 이유혹은 주된 구입 장소 선택 이유로 가격이 차지하는 비중은 낮아지고 이나 품질이 차지하는 비중이 확대되었다는 점 식품 구입 단위가 소형화되고 있으며소포장 형태로 구입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확대되었다는 점  식품 구입 시 포장상태를 확인한다는 비중도 거의 대부분 품목에서 확대되었다는 점 등이 있다. 나남길 k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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