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과학&신기술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올 신사업추진 발표회 가져

재단은 농식품 기술사업화 성공 지원, 우수기술‧제품‧품종의 수출 활성화, 농식품 기업의 창업과 성장 촉진확대  3대 핵심과제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장원석, 이하 재단)은 2월 27일   ‘2015년도 사업추진계획 및 정부 3.0계획’을 발표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재단은 농식품 기술사업화 성공 지원, 우수기술‧제품‧품종의 수출 활성화, 농식품 기업의 창업과 성장 촉진확대를 2015년 3대 핵심과제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 농식품 기술사업 성공 중점 지원

재단은 우수 농식품 기술의 사업화 성공률 제고를 위해 초기 시제품 개발부터 제품양산을 위한 자금까지 사업화 전주기를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였다. 

특히 홈쇼핑‧인터넷 쇼핑몰 등 유통채널과 연계하여 상품화된 제품이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될 수 있도록 판로개척 분야까지 지원 사업을 확대했다. 2014년 기준 사업화 성공률은 29%로, 재단 설립 초기인 2010년 16% 수준에서 보면 크게 상승하였으나, 글로벌 수준인 43%에는 아직 도달하지 못하였다. 이에 재단은 올해 31% 수준, 2018년도에는 43% 수준까지 올리겠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업무에 매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는 80억원의 ‘농업기술실용화지원사업’ 예산을 확보하였으며, ‘국가 농식품 사업화 촉진기금’ 조성에도 힘쓸 예정이다.


◈ 우수 기술․제품․품종 수출 활성화

재단은 기술이전업체의 수출역량 강화 및 수출지원 프로세스를 구축해 올해는 7,000만$를 수출하겠다는 도전적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는 당초 목표의2배 이상의 성과를 얻은 작년 6,080만$의 우수 농식품 기술‧제품‧품종의 수출성과를 통해 얻은 자신감을 바탕으로 설정되었다.  이를 위해 올해는 기술이전업체를 대상으로 맞춤형 수출지원 사업을 신규로 수행하고, 그동안 중국, 일본, 태국 등에 구축해온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해외 현지 온/오프라인 상점에 우리의 우수 제품을 입점시켜 수출을 극대화 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국제박람회 참가와 해외 상설전시장 운영을 통해 우리의 우수 기술과 제품을 해외에 적극 알릴 계획이다. 


올해는 골드키위 ‘한라, 제시’ 및 딸기 ‘싼타’ 품종의 로열티를 최초로 수령하는 의미있는 해로, 로열티 확보를 위해 중국 및 베트남 등지에서 시험 재배를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 기술기반 창업․성장 촉진 확대

마지막으로 창조경제의 핵심인 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재단이 지원하고 있는 50여개의 창업보육업체의 매출액을 전년대비 20% 이상 증가시키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위해 예비창업자 및 창업 초기기업을 대상으로 성장 단계별로 창업을 지원하고, 기술기반 사업역량 강화를 위해 농식품 지식재산권을 활용한 창업교육 등도 확대 운영한다. 


또한 농식품업체 성장 촉진을 위해 투자유치, 농식품 모태펀드 출자 등 자금조달 지원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이밖에 재단에서는 농자재 및 농식품 분석을 비롯하여 농기계 검정, 종자종묘의 증식 공급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3.0과 관련해서는 전년에 이어 ‘새로운 정부3.0 추진단’을 개편·구성하고 ‘개방·공유·소통·협력’인 정부3.0 패러다임에 맞추어 『농식품 스타기업 육성을 위한 단계별 종합지원』,『농식품 R&D 기술사업화 종합정보망 서비스』,『서비스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통합 맞춤형 실용화서비스』등 이행과제를 선정하여 ‘국민’을 위한 ‘서비스 정부’를 실현할 계획이다. 농자재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도드람양돈농협, 창립 35주년 기념행사 성황리 개최
도드람양돈농협(조합장 박광욱)은 지난 14일 대전 유성구 호텔ICC에서 창립 35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조합원과 임직원, 내외빈 등 3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협동의 발자취를 되새기며 미래 성장을 위한 새로운 비전과 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1부 기념식과 2부 조합원 화합 행사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개회 및 내빈 소개에 이어 도드람의 35년 역사를 예술적으로 재해석한 샌드아트 공연이 펼쳐졌다. 공연은 협동으로 출발해 한돈 산업의 미래를 개척해 온 도드람의 여정을 서사적으로 표현해 큰 감동을 선사했다. 이어진 감사패 수여식에서는 오랜 기간 조합의 발전과 경제사업에 헌신한 조합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날의 하이라이트인 ‘비전 2030 선포식’에서는 중장기적으로 도드람이 나아갈 방향성을 공식 선언했다. 비전선포, 비전영상 상영, 퍼포먼스, 피날레 및 기념촬영으로 이어진 프로그램은 도드람이 전문식품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 가치인 ‘협동·신뢰·혁신’을 상징적으로 담아냈다. 도드람은 이번 선포를 통해 ‘맛있는 문화로 만들어가는 더 건강한 행복’을 미션으로, ‘고객·조합원·임직원이 함께하는 전문식품 브랜드’를 비전으로 제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