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포커스

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장 신년사

【신•년•사】 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장
"축산물 품질평가 체계를 고도화하고 축산물 가치소비 생태계 구축에 박차"

 

2025년 을사년(乙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을사년은 '푸른 뱀의 해'로, 지혜와 혁신을 상징합니다.

 

새해에는 우리 축산업계에 새로운 혁신의 바람이 불고, 국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축산물품질평가원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업무·구조·인사·절차 등 4대 혁신 전략을 추진하면서 조직역량을 극대화하고, 국민 여러분께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해 왔습니다. 


저탄소 축산물 인증 품목을 확대하고, 축산유통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미래 지향적인 축산업 발전을 이끌어왔습니다.

 

스마트축산 사업을 장비 보급에서 데이터 기반의 솔루션 중심으로 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섰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만족도 5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정부혁신 분야 수상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025년 새해, 축산물품질평가원은 다음과 같은 주요 과제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하여 국민 여러분의 신뢰에 보답하고자 합니다. 
 

첫째, ICT 기반으로 축산물 품질평가 체계를 고도화하고 축산물의 가치소비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품질평가 기계화 장비를 시범 적용하고 돼지 등급제도를 개편하는 등 소비자 중심의 품질평가 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저탄소 인증 축산물의 유통을 활성화하고, 계란, 꿀 등 다양한 품질평가 품목의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국내산 축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하실 수 있도록 이력관리 체계를 한층 강화하겠습니다. 


신 기술을 활용한 시스템 개선, 합동 단속 강화, 점검 매뉴얼 마련 등 사육·유통단계 이력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소비자가 보다 쉽게 축산물의 이력을 확인할 수 있도록 이력정보 조회 방식을 개선하겠습니다.
 

셋째, 축산물 유통정보 조사체계를 개선하고 수요자 맞춤형 축산 정보서비스를 확대하겠습니다. 


다양하고 신속한 정보제공을 위해 신규 조사 품목을 확대하고 조사 방식을 개선하겠습니다. 축산농가 데이터 분석 서비스 강화, 생성형 AI 챗봇 서비스 신규 도입, 가격정보 플랫폼 ‘여기고기’ 서비스 강화 등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가격정보 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넷째, 축산유통 효율화, 스마트 축산, 한우·ICT장비 수출 등 다양한 축산 유통정책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습니다. 


스마트축산 산업생태계 활성화를 통해 우리 축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급 플랫폼 고도화로 수급정책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축산물원패스 '전자문서지갑' 이용 확대, 축산정보 연계 확대, 온라인 도매거래 활성화, 한우 수출지원 등을 통해 유통 효율화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ESG 경영 실천으로 정책적·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공공기관이 되겠습니다. 


업무 전반의 디지털화를 통해 경영과 사업 추진의 효율화를 유도하겠습니다.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조직문화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앞으로도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국민 여러분께 신뢰받는 축산유통 전문기관으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축산물의 가치를 높이고 국민 여러분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장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농식품부 새해 어떻게 달라질까?...농림축산식품분야 2025년 달라지는 주요 제도!
【포•커•스】 농식품부 새해 어떻게 달라질까?...2025년 달라지는 주요 제도! 농촌형 비즈니스 모델 발굴 지원...산업단지 내 수직농장 입주허용 '자연재해 또는 시장가격 하락으로 인한 농가의 수입 감소 위험 관리 강화 'K-푸드'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개최 제1회 국가 ‘동물보호의 날’ 시행 준비 □ 농촌형 비즈니스 모델 발굴 지원 농촌의 강점과 특색을 살린 창업 활성화를 위해 농촌형 비즈니스 모델 발굴 지원사업을 새롭게 도입합니다. 서울시와 협업하여 도시 청년들이 농촌을 탐색하고 창업에 필요한 기초 자금, 교육 등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농촌의 유무형 자원을 재해석하여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 아이디어를 공모하여 상금을 수여하고 농촌 혁신 창업가 간 교류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울러, 실제 사업화에 성공하여 농촌 경제기반 다각화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팀에게는 후속 성장 자금 및 투자 유치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일터·쉼터로서 농촌 기능 강화 및 농업 외 다양한 일자리 창출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 생활인구 유입을 위한 빈집 활용 지원 신설 ’23년 기준 농촌빈집 6.5만호 중 활용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