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PR

하우스감귤 안정 착과 꽃눈분화검사 무료 서비스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제공, 2019년산 하우스감귤 꽃눈 확인 후 가온

꽃눈분화검사 무료 서비스로 하우스감귤 가온시기를 판단 제공해 안정적인 착과로 농가 소득향상과 경영비 절감에 기여해 오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허종민)는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2018년산 하우스감귤 생산 농가 대상으로 가온시기 결정 안정적인 착과를 위한 꽃눈분화검사 무료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1988년(하우스감귤 재배 시작, 꽃눈분화 검사 1990년대 초)부터 하우스감귤 꽃눈분화검사 무료 서비스로 가온 적기를 판단 신속하게 제공해 무리한 가온재배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줄여 주고 안정적인 생산을 지원해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 151농가 1,462점에 대해 꽃눈분화검사 무료 서비스 제공과 함께 농업인 현장지도 자료로 활용했다. 하우스감귤 재배 작형은 극조기가온(11월 20일 이전), 조기가온(11월 21일~12월 15일), 보통가온(12월 16일~1월 10일), 후기가온(1월 11일 이후) 등으로 구분 재배되고 있다. 특히 2019년 5월부터 6월 사이에 수확을 계획하는 하우스감귤은 반드시 꽃눈분화검사를 실시 후 가온을 실시해야 안정적인 착과와 난방비 절약으로 농가 경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

 

서귀포농업기술센터는 가온의향 조사 결과에 따라 100농가 500점 이상을 12월 31일까지 꽃눈분화검사를 실시해 가온 적기를 농업인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꽃눈분화검사를 원하는 농업인은 가온예정 20~30일 전에 1주일 간격으로 3~4회 열매달릴 평균적인 결과모지 10개를 채취해 방문하면 수삽 후 8일, 10일, 12일, 15일 단계별 꽃봉오리 출현상태를 검사 후 가온적기를 판단해 제공할 계획이다. 가온시기 여부 판단은 결과모지 꽃눈율, 꽃달림모지율, 전년도 착과량, 전정일 등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한다.

 

김동현 농촌지도사는 ‘고품질감귤 생산으로 농가소득 증대에 도움을 주기 위해 재배기술 교육, 품질검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하면서 ‘하우스감귤 재배에서 가온시기 판단이 매우 중요해 꽃눈분화검사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전 국민이 함께 즐기는 한우의 날' 행사 잇따라 열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 이하 한우자조금)와 (사)전국한우협회, 농협경제지주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을 기념하고,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을 맞아 전국 한우농가들이 십시일반 거출한 한우자조금으로 전국 온·오프라인 대규모 한우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은 2008년 처음 지정된 기념일로, ‘소(牛)’ 자에 들어 있는 숫자 ‘1’이 세 번 겹치는 11월 1일을 상징적으로 선택해 ‘한우의 맛이 최고·제일·으뜸’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이 날은 국민 모두가 함께 한우를 즐기며 한우의 우수성과 가치를 나누는 한우 명절로 자리매김해왔으며, 매년 이를 기념하기 위해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행사가 펼쳐지고 있다. 이번 행사는 ‘전 국민이 함께 즐기는 한우의 날’이라는 취지 아래, 평소 한우를 사랑해 주신 소비자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전국 한우농가의 진심을 담아 기획되었다. 28일 서울 종로구 교원 챌린지홀에서 열린 기념행사에는 민경천 한우자조금 위원장을 비롯해 한우 명예홍보대사 개그맨 윤형빈, 트로트가수 윤서령이 참석해 전 국민과 함께하는 축제의 시작을 알렸다. '소프라이즈 2025 대한민국 한우세일'은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우유자조금, 국산 우유의 신선한 가치 확인...‘밀크&치즈 페스티벌’ 성료
국산 우유의 신선함과 품질 경쟁력을 시민이 직접 체험한 ‘2025 밀크&치즈 페스티벌’이 시민들의 높은 만족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와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 안병우)는 10월 25일(토)부터 26일(일)까지 경기 안양시 평촌중앙공원에서 행사를 개최했으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높은 만족 속에 진행되었다. 페스티벌 첫날은 화창한 가을 날씨로 축제의 분위기가 한껏 고조되었고, 둘째 날 오전 비가 내렸음에도 시민들의 발걸음은 이어졌다. 뜨거운 참여 열기에 비까지 그치며 다시 활기를 되찾았다. 올해 행사는 ‘우유는 신선식품입니다’를 핵심 메시지로 다채로운 체험 부스를 마련해 국산 우유가 목장에서 소비자에게 이르는 전 과정에서 48시간 이내에 유통되는 신선식품임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각종 교육‧요리‧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국산 우유는 곧 신선식품이라는 인식 확산에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는 평가다. 현장에서는 국산 우유와 치즈를 직접 맛보고 배우며 즐길 수 있는 여러 체험 콘텐츠가 운영됐다. 국산 치즈 요리·시식 프로그램을 통해 맛의 즐거움을 전했고, 우유의 품질관리 체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