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

새롭게 태어난 ‘농업관측센터’

KREI, 농업관측 고도화 위한 독립성·전문성 강화
오송 관측상황실 기능 확대 시행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김홍상) ‘농업관측본부’는 전문성과 독립성을 높이고 관측 전문기관으로서의 위상과 역할을 강화하여 7월 1일부로 ‘농업관측센터’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거듭난다.

 

이번 농업관측센터 개편은 정부의 수급 정책 수립과 농업인의 영농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보인 ‘농업관측’의 정확도를 높여 나가기 위해 이뤄졌으며, 지난해 ‘관측 고도화 로드맵’을 마련하고 ‘실측조사’를 도입한 것도 이러한 농업관측의 정확도를 높이는 고도화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농업관측센터는 품목 중심의 기존 관측본부를 기능적 조직으로 개편하기 위해 각 분야별 전문인력을 대폭 보강하여 실측조사 도입에 따른 산지 정보수집 기능을 강화한다. 또한, 모형팀을 신설하여 예측력 제고에 필요한 통계와 모형 설계‧분석기능을 제고하는 등 ‘농업관측 고도화’를 통한 정밀 농업‧과학농정으로의 도약을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로드맵 추진을 위해 조직과 규정에도 변화가 있었다. 농업관측센터로의 명칭 변경뿐 아니라 농업관측센터장의 임명기준을 기존 ‘연구위원급 이상’에서 부서장 중 최상위 직급인 ‘선임연구위원’으로 격상했다.

 

또한, 일반 연구부서에서 별도 사업부서로 독립해 농업관측사업의 운영 여건을 강화했다. 이와 함께 위임전결 규정도 개정했다. 관측센터장이 품목팀장과 품목담당의 실질적인 보직관리 등을 통한 전문성 강화에 주력할 수 있도록 인사 운영 권한도 대폭 확대한 것이다.

 

 

한편, 앞으로 확대가 예상되는 분야에 대한 조직 강화도 이루어져졌다. 기존 엽근채소관측팀 한 개 팀이 상주해 온 ‘오송 농업관측상황실’에 6월 1일자로 산지조사팀, 축산관측팀을 추가 배치하는 등 상황실 기능을 확대‧개편했다.

 

이를 위해 사무실 이전(오송 사방협회 빌딩)도 이루어졌다. 한편, 농작물 실측조사를 담당하는 산지조사팀의 조사원을 나주 본원과 충북 오송에 분산 배치하여 조사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긴급 상황 발생시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도 갖추었다.

 

연구원은 앞으로도 이번에 마련된 농업관측사업 운영체계 고도화와 독립운영 로드맵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드론 등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농업관측을 데이터 기반으로 과학화하고,

 

실측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축적‧개방하는 것은 물론, 수급예측모형 경진대회도 정례화하는 등 농업관측사업이 고도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농축산물의 수급조절 및 가격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농촌공간 대전환하겠다!'...정부-농업인단체 농정방향 간담회 가져
농림축산식품부 송미령 장관은 3월 5일(화),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농업인단체장들과 소통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승호 한국농축산연합회 회장, 최흥식 한국종합농업단체협의회 상임대표, 노만호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회장, 이숙원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 회장, 민경천 전국한우협회 회장, 김상기 친환경농업협회 회장 등 30명의 농업인단체장들이 참석하여 2024년 농식품부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상호 소통하는 자리를 가졌다. 송 장관은 “우리 농업인들이 걱정없이 농사지을 수 있도록 든든한 농가 소득·경영안전망 구축, 농업혁신을 통한 미래성장산업화 등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 확보에 필요한 정책들을 빠짐없이 챙겨 나가겠다”고 말하면서, “국민 모두에게 열린 기회가 되는 농업·농촌을 만들 수 있도록 디지털 전환, 농촌공간 전환, 세대전환의 3대 대전환을 적극적·공세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현장과의 소통을 핵심 가치로 삼아 농업인의 뜻을 귀담아듣고, 문제를 즉각 해결하여 농업인이 체감하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약속하면서 농업인단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박시경 kenews.co.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