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뉴스

농림축산검역 중부지역본부, 3월 수입 묘목류 특별검역

- 인천항, 수입 묘목류 현장검역 강화 및 묘목류 판매시장 특사경 단속 

농림축산검역본부 중부지역본부(지역본부장 윤광일)는 1년 중 묘목류의 수입이 가장 많은 3월 한 달 동안 해외병해충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특별검역 기간을 운영한다.


중부지역본부가 관할하는 인천항은 관상용 묘목 수요가 많은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고 지리적으로도 중국과 인접해 있어 동남아산 관엽류와 중국산 묘목류가 많이 수입되고 있으며, 검역 해충인 달팽이, 바나나뿌리썩이선충 등의 유입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특별검역기간 중에는 특히 흙부착 여부, 묘목류 수량 및 수종을 철저히 확인하고, 현장검역 수량과 실험실 정밀검역 수량을 2배 확대하는 등 검역을 강화한다.


특히 과일 가격 급등으로 올해 과수묘목류의 수요가 늘 것으로 예상되며, 불법 반입 우려가 큰 상황이다. 이에 검역본부는 특별사법경찰관과 명예식물검역감시원 합동으로 수입 묘목류 판매시장을 중심으로 검역을 받지 않고 불법으로 유통되는 묘목류 및 수분용 꽃가루 등에 대해서도 중점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묘목류 수입업체, 대행업체를 대상으로 병해충에 감염되지 않은 건전한 묘목이 수입되도록 간담회와 홍보 등을 통해 다각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윤광일 중부지역본부장은 “수입 묘목류 특별검역기간을 운영하여 국내 과수산업에 큰 피해를 주고 있는 과수화상병과 같은 악성 해외병해충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고 건전한 묘목 공급을 통해 국내 농업발전과 환경보호에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