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조덕현 동천안농협 조합장...1월 25일 농협회장 선거출마 화제

- 1월 25일 시행되는 제25대 농협중앙회장 선거...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 등록
- 농협회장 선거 앞두고 대한한돈협회 전 천안지부장 출마...한돈농가들도 관심 커져


250만 농업인을 대표하는 농협중앙회장에 조덕현 충남 동천안농협 조합장(대한한돈협회 전 천안지부장/사진)이 출사표를 던지며 한돈농가 출신 농협중앙회장이 등장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조덕현 조합장은 1월 25일 시행되는 제25대 농협중앙회장 선거를 앞두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이번 25대 중앙회장 선거에서는 30년만에 충청 출신 중앙회장 선출에 대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조덕현 조합장은 대한한돈협회 천안지부장을 역임한 한돈농가이자 3선 조합장인 조덕현 후보는 농협중앙회 감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4차 산업을 접목한 스마트 농업 확산, 농업의 고부가 가치화, 차별화된 로컬푸드 직매장, 유통 혁신, 지역 농·축협 역할 확대, 중앙회 슬림화 등을 제시하며 농업인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고 한돈협회가 소식을 전했다.

조덕현 조합장은 "농민 조합원과 농축협을 위하는 길이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반성과 성찰의 결과 회장의 길에 나섰다"며 "반듯한 중앙회를 만들기 위해 현장을 찾아 발로 뛰는 회장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농협중앙회장 선거에서는 대의원 등이 간선제로 중앙회장을 선출했으나, 1월 25일 진행되는 이번 선거부터 총회에서 조합장 등 1천 111명의 선거인이 중앙회장을 직접 선출한다.

또, 조합원 수 3천명 미만 조합은 1표, 3천명 이상 조합(141곳)은 2표를 행사해 모두 1천 252표가 된다. 1차에서 과반인 626표 이상을 획득한 후보가 없을 경우 1차 1, 2위간 결선 투표가 당일 이어진다.


1월 10~11일 이틀간 후보자등록이 진행된 뒤 12일부터 각 후보들은 13일간 선거운동에 돌입한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