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신기술

스마트축산 AI 경진대회…"데이터 활용 놀라워!"

- 축산물품질평가원, 12월 7일 스마트축산 AI 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12월 7일 연암대학교 연암홀에서 ‘축산인과 함께하는 제1회 2023년 스마트축산 AI 경진대회’의 최종 발표평가 및 시상식을 개최한다.

이번 경진대회는 축산업의 현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도적으로 AI 기술 및 데이터를 활용한 우수사례를 발굴 확산하고, 나아가 축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대회는 스마트축산 관련 AI 및 빅데이터 기술을 보유하고 현장에 적용 중인 농가 및 기관으로 구성된 팀을 대상으로 지난 9월 공모하여, 총 22개 팀이 참여했다.
총 2차에 걸친 전문가 평가를 통과한 우수사례 6개 팀이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에 진출한 스마트축산 AI 주요 기술(기업명)은 △AI기반 모돈 생산성 예측 서비스(와이즈레이크) △AI기반 분만사 정밀 관리시스템 Deep Eyes(엠트리센) △포유모돈 급이 알고리즘을 통한 농장 경영효율 솔루션(호현에프앤씨) △무인로봇착유 통합관리시스템(애그리로보텍) △국내산 AI기반 로봇착유시스템(다운) △빅데이터활용 악취제어 관리시스템(원스프링) 등이다.

이날 행사는 연암대,중앙대,한경대 등 축산을 전공하는 학생 100여명을 포함, 스마트축산에 관심 있는 유관기관 관계자, 학회, 업계 관계자 등 총 300여명이 한 자리에 모여 본선에 진출한 6개 팀의 발표를 듣고, 현장 투표를 통해 최종 순위를 선정한다. 최종 순위는 각 분야 사전평가 결과(80%)와 현장 국민평가(20%)를 합산하여 결정될 예정이다.

본선 발표 평가에 진출한 팀 중 높은 점수를 받은 팀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대상 1점, 최우수상 2점), 축산물품질평가원 원장상(우수상 2점, 장려상 1점) 등 총 6점이 수여된다.

축평원 박병홍 원장은 “이번 대회는 축산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스마트축산 우수사례를 확산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며 특히, 축산인이 직접 투표하여 더 의미 있는 수상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축평원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마트축산의 확산과 지속가능한 축산을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