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방역

‘에코축산’ 시범사업, 정읍에 둥지 틀었다

바이옥린21사업, 장내미생물 공생화 효능 입증해 지속가능한 축산환경 조성
축산냄새, 초미세먼지, 축산 메탄 발생 문제 등 해결 기대

농촌진흥청 차세대바이오그린21사업과 정읍시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에코축산’ 1차 시범사업이 전북 정읍의 축산농가에 성공적으로 구축되어 지속가능한 축산환경이 마련됐다

전북 정읍시청 대강당에서는 7월 29일 축산문제 해결을 위해 지자체, 농민, 과학자, 환경단체가 한자리에 모여 ‘국민공감형 에코축산 기반 조성 가능한가’라는 주제로 과학기술 토론회가 열렸다. 

(사)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전북에코축산연구회, (재)농축산용미생물산업육성지원센터, 전북대학교LINC+사업단의 주최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는 전북 정읍에 구축된 에코축산 시범사업의 성과 및 유용미생물을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전북대학교 동물분자유전육종사업단의 연구 성과 기반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단국대학교, (재)농축산용미생물산업육성지원센터 및 유용미생물 생산기업은 모델농장인 전북 완주의 두지포크 농장에서 3년간 현장 연구를 진행한 데 이어, 정읍시에 있는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미생물 제품의 품질관리와 돈사 악취모니터링을 통해 돈사의 내부 악취발생 특성 및 악취저감 효과를 평가하고 연구를 진행해 왔다.

 

전북대학교 동물생명공학과 심관섭 교수 연구팀이 진행한 에코 프로바이오틱스 솔루션 적용 두지포크의 육질분석 결과 최종산물인 돼지고기의 전단력감소, 지방산패도 감소, 다가불포화지방산 함유량 증가, 필수지방산 증가, 고기 맛을 대표하는 리놀렌산 증가 등 육질 개선효과가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양돈농가에서 미생물제를 매출액 대비 1.43% 투입할 경우 악취 30% 이상 저감, 생산성 3% 이상 향상, 수익 2.25% 향상이 기대된다. 

 

2018년도 정읍시 유용미생물 공생화 적용농가의 경우 암모니아 저감률이 31%, 아민류 저감률이 27%로 분석되었고 장 염증지표 약 8% 감소, PSY 및 사료효율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인기관 악취물질 평가결과 유용미생물 공생화 적용농가는 일반농가에 비해 악취기여도가 53%~89%로 낮게 평가되었다. 기타 개선 효과로는 모돈의 미생물 모체이행에 따라 포유자돈의 장내에 균일한 미생물 분포를 보여 개체의 건강성이 유지되었다.

 

전북대학교 허재영 교수는 이번 연구가 지속되면 축산 초미세 먼지 해결에도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했다. “암모니아 가스는 양돈농가에서 가장 높은 농도로 배출되는 악취물질로 양돈농가에서 배출되는 암모니아가 초미세먼지로 전환되는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면서 “초미세먼지 전환율 산출과 동시에 암모니아를 저감할 수 있는 솔루션을 통해 축산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농진원, 지역농협과 손잡고 폭염 안전캠페인
한국농업기술진흥원(원장 안호근)은 최근, 전북 익산시 모현동에 있는 익산원예농협 본점에서 익산원예농협과 공동으로 폭염 대응 및 기후 재난 예방을 위한 안전 캠페인을 했다. 최근 이상기후로 인해 늦더위가 일상화되면서, 기후 재난으로부터 국민과 농업인의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을 도모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농진원은 안전 취약계층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과 지역 중심의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해 이번 캠페인을 마련했다. 이번 캠페인에는 농진원 및 익산원예농협 직원 등 관계자 15명과 지역 주민들이 동참했다. 현장에서는 농업인과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온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응급조치 요령이 안내됐으며, 폭염 상황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폭염 안전 5대 수칙’을 중심으로 한 홍보 활동이 전개됐다. 이와 함께 양산, 생수, 보냉컵 등 폭염 대응을 위한 안전 물품이 배부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폭염 안전 5대 수칙’은 충분한 물 섭취, 바람과 그늘 활용, 규칙적인 휴식, 보랭 장구 사용, 응급조치 숙지로 구성돼 있다. 또한, 농진원은 캠페인 현장에서 자체 안전 인프라와 대국민 서비스를 함께 소개했다. 종합분석동 로비에 마련된 무더위 쉼터 운영 상황을 공유하고,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