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PR

중ㆍ고생의 우유 섭취량, 초등학생의 62%에 불과

학교에서 우유를 무료로 받는 학생의 비율은 전체의 약 38%
학생의 우유 급식 비율, 상급 학교로 올라갈수록 낮아져
'설탕ㆍ향ㆍ색소 첨가한 가공우유 번갈아 제공해 달라‘ 요구 38%
IDF 대전 총회에서 서울대 식품영양학과 윤지현 교수 발표

중ㆍ고생의 우유 섭취량이 초등학생의 62%에 불과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상급학교로 올라갈수록 학교의 우유 급식 비율이 크게 낮아진 탓이다. 이 같은 사실은 15일부터 4일간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18 국제낙농연맹(IDF, International Dairy Federation) 연차총회에서 발표됐다.

 

16일 IDF 총회 스페셜 세션에서 서울대 식품영양학과 윤지현 교수는 “지난해 기준으로 전국 초ㆍ중ㆍ고교의 83%가 우유 급식을 하고 있다”며 “학생 기준으론 전체 학생의 51%인 약 300만명이 우유를 학교에서 마신다”고 밝혔다.

학생의 우유 급식 비율은 상급 학교로 올라갈수록 낮아졌다. 초등학생은 4명 중 3명이 학교에서 우유를 마시지만 중학생은 3명 중 1명, 고등학생은 4명 중 1명꼴이었다.

 

학교에서 우유를 무료로 받는 학생의 비율은 전체의 약 38%였다. 우유 구입비를 학부모가 직접 부담하는 비율은 62%였다. 학생에게 우유를 제공하는 주 시간대는 오전 8∼10시(79%)였다.

 

윤 교수는 ”학생이 학교 우유 급식 프로그램에 대해 바라는 것은 “백색 우유와 설탕ㆍ향ㆍ색소(초콜릿 우유ㆍ딸기 우유 등)를 첨가한 가공우유를 번갈아 제공해달라는 것(38.2%)”이며 “‘요구르트 등 발효유를 제공해 달라’(26.3%)와 ‘유당 없는 우유(lactose-free milk) 같은 기능성 우유나 저지방 우유를 선택할 수 있게 해 달라’(9.2%)는 요구도 많았다”고 말했다.

 

이날 학교에 다니는 어린이ㆍ청소년의 우유 섭취량도 발표됐다. 

6∼11세의 초등학생은 우유를 평균 145g, 12∼18세의 중ㆍ고생은 90g을 마셨다. 중ㆍ고교의 학교 우유 급식률이 낮아 상급 학교로 올라갈수록 우유 섭취량이 오히려 감소한 것이다. 전체 음료 중 우유는 초등학생에겐 섭취량 1위, 중ㆍ고생에겐 콜라 다음으로 2위인 음료다.

 

윤 교수는 ”초등학생은 칼슘을 하루 465㎎, 중ㆍ고생은 466㎎ 섭취한다“며 ”칼슘을 평균 필요량(EAR, Estimated Average Requirements) 이하로 섭취하는 비율이 초등학생은 73.4%, 중ㆍ고생은 81.6%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학교 우유 급식 프로그램을 활성화해 ‘칼슘의 왕’으로 통하는 우유를 학생에게 충분히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한편 IDF 연차총회는 낙농분야 세계 최대 국제행사로, ‘다음세대를 위한 낙농’을 주제로 전 세계 52개 회원국 500여명과 국내 관계자 1000여명이 참석했다. 나아름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전 국민이 함께 즐기는 한우의 날' 행사 잇따라 열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 이하 한우자조금)와 (사)전국한우협회, 농협경제지주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을 기념하고,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을 맞아 전국 한우농가들이 십시일반 거출한 한우자조금으로 전국 온·오프라인 대규모 한우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은 2008년 처음 지정된 기념일로, ‘소(牛)’ 자에 들어 있는 숫자 ‘1’이 세 번 겹치는 11월 1일을 상징적으로 선택해 ‘한우의 맛이 최고·제일·으뜸’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이 날은 국민 모두가 함께 한우를 즐기며 한우의 우수성과 가치를 나누는 한우 명절로 자리매김해왔으며, 매년 이를 기념하기 위해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행사가 펼쳐지고 있다. 이번 행사는 ‘전 국민이 함께 즐기는 한우의 날’이라는 취지 아래, 평소 한우를 사랑해 주신 소비자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전국 한우농가의 진심을 담아 기획되었다. 28일 서울 종로구 교원 챌린지홀에서 열린 기념행사에는 민경천 한우자조금 위원장을 비롯해 한우 명예홍보대사 개그맨 윤형빈, 트로트가수 윤서령이 참석해 전 국민과 함께하는 축제의 시작을 알렸다. '소프라이즈 2025 대한민국 한우세일'은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우유자조금, 국산 우유의 신선한 가치 확인...‘밀크&치즈 페스티벌’ 성료
국산 우유의 신선함과 품질 경쟁력을 시민이 직접 체험한 ‘2025 밀크&치즈 페스티벌’이 시민들의 높은 만족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와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 안병우)는 10월 25일(토)부터 26일(일)까지 경기 안양시 평촌중앙공원에서 행사를 개최했으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높은 만족 속에 진행되었다. 페스티벌 첫날은 화창한 가을 날씨로 축제의 분위기가 한껏 고조되었고, 둘째 날 오전 비가 내렸음에도 시민들의 발걸음은 이어졌다. 뜨거운 참여 열기에 비까지 그치며 다시 활기를 되찾았다. 올해 행사는 ‘우유는 신선식품입니다’를 핵심 메시지로 다채로운 체험 부스를 마련해 국산 우유가 목장에서 소비자에게 이르는 전 과정에서 48시간 이내에 유통되는 신선식품임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각종 교육‧요리‧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국산 우유는 곧 신선식품이라는 인식 확산에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는 평가다. 현장에서는 국산 우유와 치즈를 직접 맛보고 배우며 즐길 수 있는 여러 체험 콘텐츠가 운영됐다. 국산 치즈 요리·시식 프로그램을 통해 맛의 즐거움을 전했고, 우유의 품질관리 체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