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과학&신기술

우리나라 고유 '장백도라지' 기원 밝혔다

(주)테라젠이텍스 공동으로 도라지 유전체 해독… 국내산 도라지 식별에 활용

우리나라 고유 '장백도라지' 기원 밝혔다

()테라젠이텍스 공동으로 도라지 유전체 해독국내산 도라지 식별에 활용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우리나라 장백도라지 품종의 핵 및 엽록체 유전자의 구조를 분석하고도라지 기원에 대한 진화 정보를 밝혔다.

이번 연구는 ‘도라지 색소체 유전자 구조 및 진화분석이라는 주제로 녹색식물연구소 및 ()테라젠이텍스와 공동으로 진행됐으며연구 결과는 중국산과 국내산 도라지 식별 기술 개발의 기초기반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장백도라지 엽록체 유전자를 해독한 결과장백도라지 엽록체 유전자 수는 110(엽록체의 크기 171kb)였으며 77 단백질 합성 유전자와 4 RNA 유전자 및 29 tRNA 유전자로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4개의 고유 유전자(accD, clpP, infA, rpl23)로 다른 식물과의 연관 관계를 밝히고 진화학적인 분석을 한 결과장백도라지는 국화군에서 색소체 특정 유전자 결실로 인하여 초롱꽃과로 진화 분리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이번 연구에서 장백도라지는 엽록체 유전자(accD)가 핵으로 전이돼 재배열되면서 도라지 잎줄기 및 뿌리에 대한 광합성 경로에서 고유 특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농촌진흥청은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산 길경도라지와 국내산을 간단하게 식별할 수 있는 분자마커판별 방법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국내산 도라지의 우수성을 알리고도라지 신품종을 육성하는 기초 기반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도라지는 각종 기관지 질환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최근 자동차 매연미세먼지 증가 등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지난해 많은 양의 중국산 도라지가 수입돼(12,228국내산 도라지와의 구별법이 필요한 실정이다.

 

농촌진흥청 유전체과 김창국 농업연구사는 도라지는 약용식용관상용 등으로 두루 이용되고 있어 수요가 많은 편이다.”라며 이번 연구가 국내산 도라지 식별 기술 개발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나하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축산악취관리시스템, ‘축산환경e로움’으로 새롭게 출발
축산환경관리원(원장 문홍길)은 ‘축산악취관리시스템’의 명칭을 ‘축산환경e로움’으로 변경하고, 9월부터 본격적으로 홍보에 나선다. 기존의 축산악취관리시스템은 2017년 축산악취 관리를 위해 처음 구축되었으며, 현재는 깨끗한 축산농장, 가축분뇨 자원화조직체 운영, 축산악취개선사업, 가축분뇨 처리시설 및 관련기술 평가, 축산환경조사, 악취측정 ICT 기계·장비 지원사업 등 주요 사업을 포괄하는 시스템으로 확대·운영되고 있다. 이번 명칭 변경은 ‘악취’라는 단어가 주는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고, 사용자 혼란을 줄이기 위해 온라인을 통해 전체 사용자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총 44명이 81건의 명칭을 제안하였으며, 농림축산식품부·지자체·관리원 관계자 심사를 거쳐 최종 명칭이 확정됐다. 심사 결과, ‘축산환경e로움’이 평균 89.7점으로 1위를 차지하며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새 명칭은 ‘축산환경’과 ‘e(efficient·easy)’에 ‘이로움’을 결합한 합성어로, 온라인 시스템이 제공하는 효율적이고 편리한 사업 관리·운영 시스템을 의미한다. 축산환경관리원 산업기반부 이정식 부장은 “이번 명칭 변경으로 시스템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고, 사용자 혼란을 줄이는 계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농진원, ‘사료용 맥류 보급종 종자’ 9월 15일부터 농가 신청
한국농업기술진흥원(원장 안호근)이 9월 15일 오전 9시부터 사료용 맥류 4작물 4품종(청보리, 호밀, 트리티케일, 겉귀리)의 보급종 종자를 농가단위 개별신청을 받아 보급한다. 이번 신청은 ‘종자광장’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휴대전화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한 신청도 가능하다. 신청자는 ‘종자개별신청’→ ‘신규신청’ 메뉴에서 배송정보를 입력하고 원하는 종자를 선택한 후, 입금 안내 문자를 수신 받아 입금 절차를 완료해야 한다. 입금자명과 신청자명이 일치해야 배송되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신청 가능 품종과 수량은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고 신청 취소 등으로 변동이 있을 수 있다. 이번에 보급되는 품종은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중북부작물연구센터에서 육성한 청보리 ‘유진’, 호밀 ‘대곡그린’, 트리티케일 ‘한영’, 겉귀리 ‘하이스피드’ 등으로 포장 단위는 20kg이다. 전량 미소독 상태로 공급되며, 공급가격은 청보리 36,000원, 호밀 45,000원, 트리티케일 40,000원, 겉귀리 42,000원이다. 가을에 파종하는 맥류는 겨울철을 견뎌야 하므로 파종 지역의 기후와 품종 특성을 반드시 확인한 후, 적합한 품종을 신청하길 권고한다. 청보리 ‘유진’은 1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