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지역사회

여름 불볕더위 축사관리에 진땀

- 농촌진흥청, 돈사 내부 유해 미생물 성장 억제로 질병 위험 낮춰
- 전기사용량 급증 … 합선 여부, 노후 전선 교체 등 신경 써
- 폭염기 사료 부패 우려, 한 번에 먹을 양만 신선한 사료 급이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연일 지속되는 불볕더위로 돼지 사육 농가의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돈사 및 돼지 관리에 각별하게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했다.

덥고 습한 날씨는 돼지의 고온 스트레스 발생 위험을 높여 생산성 감소를 불러오므로 폭염이 지속되면 어느 때 보다 철저한 돈사 관리가 중요하다. 면역력이 떨어진 돼지가 열악한 환경과 고온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질병에 걸릴 위험이 크므로 청결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돈사 내부 유해 미생물 성장 억제

돈사가 침수되었거나 분뇨(슬러리)가 넘치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가장 먼저 환기하거나 송풍팬을 이용해 돈사 내부를 건조한 후 소독한다.

소독액이 마르면서 유해 미생물을 제거하므로, 소독 후 환기팬, 송풍팬 또는 열풍기 등을 이용해 빠른 시간 안에 건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돈사 외부는 비 오기 전후로 소독하고, 내부는 매일 소독하는 것이 좋다.

 


폭염 기간에는 환기장치나 냉방시설 가동이 많아져 전기사용량이 증가하므로 합선 여부, 노후 전선 교체, 누전차단기 정상 작동 여부 등을 확인한다. 특히 집중호우로 인해 돈사 내부가 물에 잠겼거나 물이 새었다면, 반드시 전문가에게 의뢰해 점검을 받고 미연의 사고를 막는다.

#청결한 사료 관리

집중호우 이후 이어지는 폭염은 사료가 부패하기 쉬운 환경을 만든다. 따라서, 사료 저장고, 사료 이송 라인, 먹이통(급이기)을 점검, 보수하고, 사료 라인도 청결히 유지한다. 온습도가 높은 폭염 기간에는 병원균, 곰팡이 등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사료를 신선하게 관리한다.

 


사료 저장고에 보관된 사료는 3~4일 내 모두 먹일 수 있도록 미리미리 주문 양을 조절한다. 먹이통은 1일 1회 이상 살펴 부패한 사료는 버린다. 사료 급여량도 다음 급여 시간까지 다 섭취할 수 있도록 조절한다.

# 음수 관리

고온 스트레스를 받은 돼지는 물을 많이 마신다. 돼지가 세균성 질병(살모넬라, 대장균 등)에 노출되지 않도록 음수 시설을 점검하고 소독해 깨끗한 물을 공급한다. 또한, 돼지가 충분히 물을 마실 수 있도록 급수기 높이를 알맞게 조정하고, 적정한 압력과 물양이 유지되는지 확인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조규호 양돈과장은 “폭염이 계속되는 이 시기에는 돈사 시설을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보수해 돼지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라며 “고온다습한 환경으로 인해 병원성 미생물이 성장하기 쉽고, 스트레스를 받은 돼지의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철저한 방역과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박시경 kenews.co.kr


배너
배너

마케팅플라자

더보기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축산환경관리원장 초빙...1월 30일까지 공모 중
​축산환경관리원 원장추천위원회는 4대 축산환경관리원장 초빙을 위해 1월 15일부터 1월 30일까지 후보자를 공개 모집하고, 1월 19일부터 응시서류를 접수한다고 밝혔다. 축산환경관리원은 친환경적인 가축사육환경 조성 및 가축분뇨의 효율적 자원화를 통한 이용촉진 업무를 수행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축산환경관리원장의 임기는 임용일로부터 3년이며, 축산환경관리 업무를 총괄하고 소속직원을 지휘·감독하는 업무를 맡게 된다. 자격요건은 ▲변화와 개혁을 지향하는 경영 의지와 원장으로서 리더십을 보유한 자, ▲미래 지향적인 비전제시 및 관리원 장기발전 전략 수행능력을 갖춘 자, ▲농업, 특히 축산분야 전반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보유한 자 등이다. 지원을 희망하는 자는 축산환경관리원 누리집 알림소식(채용, 행사)에 있는 지원서, 자기소개서, 직무수행계획서, 개인정보제공 동의서, 기타 증빙자료를 축산환경관리원에 직접 방문 접수하거나 등기우편으로 1월 30일 18시까지 제출하면 된다. 축산환경관리원 원장추천위원회는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에 따라 서류심사와 면접심사 절차를 거쳐 원장 후보자를 선정하고, 이사회에서 결격사유 조사 및 적격성 여부를 확인하여 최종 후보자를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