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수출용 복숭아 신품종 보급 확산에 구슬땀

- 경북농기원, ‘수출용 신품종 복숭아 보급을 위한 현장간담회’ 성황리 개최
- 복숭아수출농업기술지원단, 신품종 ‘옐로드림’…신품종 재배기술 공유
- ‘옐로드림’ 신품종 복숭아 유통과 수출확대 방안모색 


경북농업기술원(원장 신용습/사진) 복숭아수출농업기술지원단(단장 윤해근/사진)은 11월 7일 의성군 가음면 가산2길 15(명아농장, 대표 김영인) 복숭아 농장 및 의성군농업기술센터(소장 정영주) 금성지소에서 ‘수출용 신품종 복숭아 보급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신품종 복숭아의 확대보급으로 복숭아 산업 활성화를 위하며 기획된 이번 현장간담회는 경북복숭아수출농업기술지원단(이하 복숭아수출지원단, 단장 윤해근, 영남대학교 교수)과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복숭아재배농가, 경북통상 및 농촌진흥청 관련 전문가 등을 포함한 30여 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의성군 가음면에 위치한 ‘명아농장’ 복숭아 포장에서 국내 육성 신품종 천도복숭아 ‘옐로드림’의 품종특성과 재배사례를 소개(농촌진흥청, 김성종 연구관)하고, 이어 의성군농업기술센터 금성지소로 자리를 옮겨 고품질 복숭아 신품종 저변확대를 위한 재배 매뉴얼 확립과 품질 고급화를 통해 유통과 수출을 확대할 방안에 대한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또한 이날 소개한 ‘엘로드림’은 털이 없는 천도복숭아로 지난해부터 시장 출하가 시작되었으며, ▴시지 않은 달콤한 천도 ▴씻어서 바로 먹는 달콤함을 장점으로 표현될 만큼 달고 신 맛이 덜해 간편하게 먹을수 있는 최근 소비트렌드에 적합한 국내에서 육성된 신품종 복숭아로 ▴깍을 필요가 없고 ▴알레르기 없으며 ▴먹고 난 뒤 쓰레기가 없는 3무(無) 품종이다.


신품종 복숭아 ‘옐로드림’은 1999년 ‘백향’에 ‘로마머1’를 교배하여 2008년에 1차선발,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지역적응시험을 거쳐 2016년에 최종 선발되었다.


‘옐로드림’의 숙기는 7월 상순으로 조생종이며 ‘선프레’보다 5일, ‘천홍’보다 15일 일찍 수확확이 가능하다. 과중은 200g 정도로 ‘선프레’(230g)보다 다소 작은 편이지만 급식용, 간편 소비 중소과용으로도 적합하다. 당도는 12.3oBrix로 높은 편이며, 복숭아 특유의 향기가 강하기 때문에 매우 식미가 우수하다.


신맛은 0.25%로 일반적인 ‘선프레’(0.85%), ‘천홍’(0.79%) 등 일반적인 천도 품종에 비해 1/3수준으로 매우 낮은 편이다. 아울러 ‘옐로드림’의 대표적인 특징은 신맛이 적은 천도 품종으로 시지 않은 과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새로운 소비트렌드에 적합한 품종이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대부분 천도 품종이 산함량이 높은 반면, 지금까지 개발된 저산미 천도 품종은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옐로드림’은 차별성이 뚜렷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1인가구 및 맞벌이가구 증가 등으로 생활 패턴이 변화함에 따라 소비가 간편한 천도에 대한 수요는 점점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복숭아 품종개발은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일본은 주로 털 복숭아 위주로 육종하고 있지만 미국의 경우는 털 복숭아와 털 없는 복숭아 신품종 비율이 유사하다. 그리고 육종목표는 과일 품질이 기본적으로 충족되어야 하며 최근에는 간편하게 소비할 수 있는 품종을 선호하고 있어 껍질째 먹을 수 있는 품종과 한입에 먹을 수 있는 크기의 품종을 목표로 삼고 있복숭


한편, 복숭아수출지원단은 경북농업기술원의 지원을 받아 2016년도부터 복숭아 생산에서 수출까지 전 과정을 현장 맞춤형 종합 컨설팅으로 농가 경쟁력 향상을 위해 추진되고 있으며 수출증대 촉진으로 농가소득 증대에 노력하고 있으며 2년 연속 경상북도 최우수 수출농업기술단으로 선정된 바 있다. 


윤해근 단장은 “신품종 복숭아 현장평가회와 기술지원 등을 통해 국내 소비시장 확대는 물론 수출 활성화를 위한 기술지원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김영철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국마사회, 경마 '축발기금' 620억 원 출연!
지난 19일 과천에 위치한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에서 축산발전기금 전달식이 열렸다. 코로나19 여파를 이겨내고 경영 정상화를 이룬 한국마사회는 지난해 경마 등 사업을 통해 총 620억 원의 특별적립금을 출연했고, 이번 전달식을 통해 축산발전기금사무국에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 행사에는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 농림축산식품부 김정욱 축산정책관, 축산발전기금 조명관 사무국장을 비롯해 한국농축산연합회 이승호 회장 및 축산발전기금의 출연을 환영하는 농축산단체 및 관계자 등 총 20여명이 참석했다. 축발기금은 축산법에 근거해 출연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운영기금으로, 축산업의 경쟁력 제고, 축산기술 보급 등 국내 축산업 발전을 위해 활용된다. 축발기금의 재원은 정부의 보조금 및 출연금, 축산물 수입이익금, 자체 수익금 등이다. 이중 한국마사회의 납입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마사회는 경마 사업 등을 통한 이익잉여금의 70%를 매년 축발기금으로 납입하며 기금이 설치된 1974년부터 올해까지 총 3조 2천억원 이상의 기금을 납부해 왔다.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은 축발기금 전달식에서 “2023년에는 공휴일 이벤트 경마시행 등을 통한 경마 저변 확대와 자산 효율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