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

‘흑염소’ 신선육 판매할 유통망 절실

생태축산 말로만 그칠게 아니라 새 수요 창출노력 뒷받침돼야

생태축산 활성화에 발맞춰 흑염소 고기에 대한 조리법과 메뉴개발이 시급하고 전국적인 유통망이나 판매망 구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반 가공식품과 달리 개체식별과 추적관리가 가능하고 도축증명서에 의한 원육의 품질등급이 보장될 수 있도록 냉장상태의 유통망구축을 통해서 도축당시의 신선육 품질이 저하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신선육에 대한 유통기준이 필요하다.

또, 흑염소 조리법개발을 통해 보양식으로서의 컨셉은 살리되 노년층은 물론 청소년층에게도 보급할 수 있는 전문식당을 개설해서 수요층의 저변확대도 필요하다.

흑염소 전문 식당이나 판매장 등이 조속히 개설되고 관련 유통회사나 가공공장 설립이 추진되는 등 흑염소 산업을 활성화 시켜야 산지 생태축산이 뿌리를 내릴 수 있다.

이를 위해 전문가들은 “지자체는 물론 흑염소 사육농가, 흑염소협회 및 축산관련 기관·단체 등 각각의 이해관계자들 간의 협조가 뒷받침돼 줄 것”을 주문하고 있다. 강성수 k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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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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