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라인&핫뉴스

참당귀 복합물 활용 ‘전립선 건강 기능성원료 개발’ 기술이전 협약 눈길

- 국립원예특작과학원(특용작물이용과) 개발 우수특허, ㈜서흥헬스케어에 통상실시


한국농업기술진흥원(원장 안호근)은 국립원예특작과학원(원장 김명수)이 개발한 ‘황기-참당귀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전립선 질환 또는 탈모의 예방, 치료 및 개선용 조성물’ 제조 기술에 대하여 주식회사 서흥헬스케어(대표 박금덕)와 지난 12월 6일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참당귀복합물(참당귀․황기)의 전립선 건강 개선 효능을 밝힌 원예원의 연구성과를 활용하여, 향후 4년간 서흥헬스케어가 통상실시를 추진하고, 이를 통해 건강기능식품(개별인정형 원료) 제품 개발을 달성하기 위한 3자간의 역할과 협력 내용을 담고 있다.

원예원은 전립선 건강식품 관련 시장에서 수입산 원료(쏘팔매토 추출물) 대체를 위한 건기식 원료 소재를 적극 발굴하고 국내산 약용작물의 소재화 및 시장 신수요 창출하고자, 지난 2021∼2022년 기간 동안 경희대학교와 공동연구를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참당귀복합물 소재의 전립선 건강 개선 효능 및 이에 관련한 지표성분, 원료표준화 방법 등을 규명하였고(경희대학교 참여지분 20%), 이 특허기술 및 관련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22년 5월에 최초로 ㈜서흥에 통상실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여 지금까지 후속연구를 이어오고 있다.

후속연구의 일환으로 전립선건강 기능성 원료의 개발 및 제품화를 위해 서흥헬스케어와 4년간의 통상실시 계약을 체결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상호 협력, 협업을 통한 성과창출을 도모하고자 금번 협약식을 개최하게 됐다.

서흥헬스케어는 건강기능성 식품과 원료, 식품첨가물 등 제조, 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건강식품 전문기업으로서, 금번 기술이전과 사업화를 통해 참당귀복합물의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원료 라이센스 획득 및 이를 이용한 제품 개발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서흥헬스케어 박금덕 대표이사는 “소비자들에게 참당귀복합물을 이용한 전립선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개발에 매진할 계획이다.”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개별인정형 원료 소재를 끊임없이 발굴함으로써 기업의 핵심 성장 동력을 강화하는데 더욱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김명수 원장은 “참당귀복합물 기술이 전립선 건강기능식품 제품으로 개발 및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이를 통해 수입산 원료인 쏘팔매토 위주의 전립선건강식품 시장에서 참당귀, 황기의 산업적 활용을 높이고 국내 생산농가의 소득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농진원 안호근 원장은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 개발한 특허기술이 시장에서의 사업화 성공은 물론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기술이전 후 사업화 지원과 사후관리에도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수 국유특허의 산업적 파급효과가 극대화되도록 역량이 우수한 기업을 대상으로 통상실시를 지속 추진하여 국민에게 보탬이 되는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