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인터넷신문의 날' 기념식...'2023 인터넷신문 언론대상' 시상식 개최

- 한국인터넷신문협회, '2023 인터넷신문 언론대상' 수상자 발표
- 인터넷신문 언론대상...4개 언론사 및 13편 보도 수상


한국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의춘)는 10일 ‘2023 인터넷신문 언론대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인터넷신문 언론대상에는 매체와 보도 부문에 각각 11곳의 언론사와 32개 매체 59건의 보도가 출품됐다.

지난 5월 26일부터 접수를 받아 언론계와 학계를 비롯 각계 전문가가 참여해 약 3주간 심사를 진행한 결과 매체부문 4개 언론사와 보도부문 13편의 보도가 선정됐다. 특히 올해는 보도부문 시상 분야를 탐사보도, 경제보도, 전문보도, 지역보도로 확대했다.

매체부문 대상의 영예는 <프라임경제>(대표 이종엽)에게 돌아갔다. 프라임경제는 자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AI뉴스룸을 운영하면서 48회 스위스 제네바 국제발명전에서 금상과 특별상을 수상하는 등 혁신적인 도전과 성취로 한국 인터넷 언론의 위상을 높이고 미디어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매체부문에서 <더구루>(대표 윤정남)는 혁신분야 우수상을 수상했다. 더구루는 AI 기반 데이터 마이닝 기술을 원천으로 한국 인터넷 미디어의 발전에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혁신 매체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여성경제신문>(대표 정경민)과 <뉴스펭귄>(대표 김기정)은 매체부문 사회적책임분야 우수상을 수상했다. 여성경제신문은 여성의 지위 향상을 통한 양성평등 실현 외에도 치매병명개정 캠페인, 실종어르신찾기 캠페인, 치매환자와 그 가족을 위한 기사와 레터 출고 등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한 점이 높이 평가되었다. 뉴스펭귄은 ISO37301(준법경영시스템), ISO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동시에 획득하고 윤리강령을 자체적으로 제정해 실천하는 등 기후 전문매체로서 책임 있는 저널리즘 실천에 앞장서고 있는 점이 높이 평가되었다. 또 일선 교육현장에서 환경교육 교재로 활용될만큼 공신력을 얻고 있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보도부문에서는 <비즈워치> 김동훈·백유진·곽정혁 기자의 “친환경 전기차의 역설” 보도가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미국과 유럽 각국에 대한 치밀한 현장취재와 인터뷰를 바탕으로 총 5회에 걸쳐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과 관련한 국내외 현안과 문제점을 알리고 실효성 있는 대안까지 제시한 점이 높이 인정되었다.

분야별로는 심층적이고 차별화된 보도를 통해 한국 인터넷 언론의 지평을 넓힌 보도들이 수상작으로 다수 선정되었다. 탐사보도에서는 ▲ ‘고립은둔 청년’ 실태를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한 <뉴스웍스>의 허운연·전현건·전다윗·유한새·고지혜·정민서 ▲ 5·18 유공자 4,346명의 명단을 분석한 <스카이데일리>의 김준구·이건혁 ▲ JMS의 2인자로 불리는 정조은씨를 단독 인터뷰한 <투데이코리아>의 김시온·안현준 기자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경제보도 우수상은 ▲ 벼랑 끝 자영업자의 문제를 다룬 <이투데이>의 유하영·정상원, ▲ 밀가루 전쟁을 주제로 곡물수급 문제 해결방법을 탐색한 <UPI뉴스>의 송창섭·서창완·김해욱, ▲ 수소에너지 전환의 주요 목적인 탄소중립과 에너지자립 문제를 부각한 <조세금융신문>의 이상현 기자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전문보도 우수상은 ▲ 심층적 취재를 바탕으로 환동해 데이터센터 허브 구축의 필요성을 제기한 <에너지경제신문>의 전지성·이원희, ▲ 한국 원격의료의 현주소를 해외사례와 심층비교한 <코메디닷컴>의 김용주·하준우·문세영·장봄이, ▲ 환경부가 발표한 국내기업 1,075 곳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분석하여 그 중 100만톤 이상을 배출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기후위기 대응노력을 점검한 <뉴스펭귄>의 오승일·임병선·김지현, ▲ 국내 꿀벌 생태와 양봉법 현황을 집중취재한 <뉴스;트리>의 이재은·조인준 기자에게 돌아갔다.

지역보도 우수상은 ▲ 충남지역 대선공약 점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서산공항과 육군사관학교 등에 관한 공약이행을 촉구한 <굿모닝충청>의 김갑수, ▲ 4회에 걸친 ‘5·18은 누구의 것인가?’ 보도물 시리즈를 통해 미래세대가 5·18을 어떻게 기억하고 계승해나가야 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진 <광주드림>의 박현아·전경훈·유시연 기자가 수상했다.

'2023 인터넷신문 언론대상' 시상식은 7월 19일 오후 4시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2023 인터넷신문의 날 기념식'과 함께 성황리에 진행됐다. <언론재단=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