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돼지농장 긴급비상"...한돈협회도 비상체계 돌입

- 손세희 회장 “사육돼지에서 고열, 식욕부진, 폐사 등 열병 의심될 경우 즉시 신고하여 줄 것” 재차 당부
- 한돈협회 "정부의 과도한 조치로 농가피해 되풀이 않되도록 과학방역 제시할 것"
- 민간 ASF방역대책 T/F 설치, ASF 농가행동지침 긴급 배포
- 경기지역 ASF 잇따른 발생 전국 확산 고비...한돈농가 행사 전면 취소 및 연기

대한한돈협회(회장 손세희)는 경기 김포, 파주 돼지농장에서 연이어 ASF 발생 확진됨에 따라 민간 ASF방역대책 T/F를 설치하고, ASF농가행동지침을 긴급배포하는 등 긴급비상근무 체계로 전환했다. 또한 개최예정이었던 각 지역 한돈인 한마음대회, 한돈농가 관련 교육 및 행사 등을 전면 취소 또는 잠정연기키로 했다고 밝혔다.

먼저, 협회는 국내 최고의 방역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성해 협회 차원의 T/F를 긴급히 운영키로 하고, 9월 29일 오후 긴급화상회의를 개최한다.

협회는 고상억 한국양돈수의사회장, 정현규 도드람양돈연구소장 등 국내 수의방역 전문가들과 함께 이번 ASF 발생에 따른 대책을 모색하는 한편, 정부의 과도한 행정조치에 따른 농가 피해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과학적 방역 대책을 제시할 계획이다.

둘째, 협회는 최근 ASF 발생상황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한돈농가에 주지시키는 한편, 농가 스스로 방역의식과 차단방역을 재점검할 수 있도록 한돈농가 모임 및 행사 자제, 차단방역 및 농장소독 철저, 의심신고 철저 등의 내용을 담은 ASF 농가행동지침을 마련하여 농가에 긴급 배포했다.

 


셋째, 협회는 강원 춘천 ASF 발생 직후부터 긴급 상황실을 운영하고 발생상황 및 대책 등을 가장 발빠르게 농가 전파에 힘쓰고 있다.

협회는 농가 전용 푸시앱을 이용하여 ‘ASF 일시이동중지명령’과 같은 ASF 발생관련 긴급속보 및 공지사항 등을 전파하고 있으며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정부 보도자료 및 농가 계도사항을 공지하고 있다.

넷째, 협회는 연이어 긴급 회장단 회의와 이사회를 개최하여 발생현황을 진단하고 농가 차단방역 및 소독 강화 등 방역조치 추진상황 및 대응방안을 점검하는 등 각 도협의회와 긴밀한 연계를 통해 농가의견을 수렴해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손세희 회장은 “협회는 이번 ASF 발생이 ASF 전국확산 위기의 기로라고 판단하고, 발생현황과 농가 방역태세를 점검하는 한편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히고, “전국 돼지농장에서도 철저한 농장소독과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하면서, “사육 중인 돼지에서 고열, 식욕부진, 폐사 등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사례가 확인될 경우 즉시 가축방역기관에 신고하여 줄 것”을 재차 당부하였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벚꽃 언제필까?...전국 휴양림 벚꽃 개화시기 소개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소장 김명종)는 19일 벚꽃 개화 시기가 가까워짐에 따라 국립자연휴양림 벚꽃 명소를 소개했다. 전국 45개 국립자연휴양림은 대부분 도회지를 벗어난 교외에 있어 상춘객으로 붐비는 관광지와 달리 고즈넉한 분위기 속에서 벚꽃을 감상할 수 있다. 충남 서천의 희리산해송자연휴양림과 충남 서산의 용현자연휴양림은 대표적인 벚꽃 성지이다. ‘벚꽃 비’를 맞으며 맛보는 야영의 즐거움은 일상의 시름을 씻어내기에 충분하다. 경북 영덕 칠보산자연휴양림과 전남 순천 낙안민속휴양림은 진입로부터 늘어선 벚나무들이 터널을 이루며 휴양객을 맞이한다. 충북 청주의 상당산성자연휴양림은 연분홍 벚꽃과 노란 개나리가 함께 펴 봄 분위기를 돋우고, 강원 원주의 백운산자연휴양림은 시원한 계곡 주변으로 핀 산벚꽃이 이색적이다. 이 밖에 용화산, 운장산, 유명산, 지리산, 황정산자연휴양림 등도 벚꽃 명소이다. 전국 국립자연휴양림의 야영장이나 객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숲나들e’에서 예약하면 된다. 김명종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장은 “자연휴양림을 찾는 국민들이 고즈넉한 숲속에서 휴식하며 일상으로 돌아갈 활력을 얻으시길 바란다”라며, “아울러, 연간 산불의 50% 이상이 건조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