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미래세대 공공급식 확대 방안 토론회’

박완주 의원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법,제도개선, 예산 등 정책적 지원 아끼지 않을 것”

친환경농산물 소비확대 및 미래세대 공공급식 추진방안을 위한 토론회가 지난 1일 국회에서 개최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박완주의원(더불어민주당 천안을)은 한국친환경농업협회, 환경농업단체연합회,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와 공동주최로 5월 1일 국회도서관에서 ‘미래세대 공공급식 확대 방안 토론회’를 개최하고 친환경농산물 소비확대와 미래세대 공공급식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박완주 의원은 “최근 친환경농산물의 인증면적은 5% 수준으로 정체되고 있어 친환경 농산물 소비·판로를 확보하여 생산을 견인할 필요가 있다”며“친환경농산물 공급을 임신을 앞둔 신혼부부에서부터 임산부, 어린이, 학생, 군인 등 미래세대로 확대하는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라며 토론회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박종서 사무총장의 사회로 진행된 토론회에서 발제에 나선KREI(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정학균 박사는‘친환경농산물 소비확대 추진방향’을 주제로 친환경농산물 생산 정체의 원인을‘소비’의 관점에서 해석하며, 공공급식의 확대를 통해 소비가 생산을 견인하는 선순환체계가 필요하다며 정부의 지원을 강조했다.

 

지역농업네트워크 길청순 지사장은‘미래세대 공공급식 추진방안’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친환경농식품 소비시장의 특성 및 소비확대 방향을 설명하며 임산부, 영유아 등 미래세대 공공급식 확대 방안과 청년계층 소비 확대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윤주이 한국유기농업학회 회장을 좌장으로 진행된 지정토론의 첫 번째 순서인 김자혜 전회장(소비자시민모임)은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정체 원인을‘신뢰’와 ‘가격’으로 꼽았다.소비자가 믿고 구입할 수 있는 신뢰 회복과 일반농산물 대비 적절한 가격 유지(1.5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인자 회장(아이쿱생협연합회)은 친환경농산물 소비 감소에 따른 대책을 강조하며 정책변화, 제도개선 등 공공의 역할과 함께 생협이 쌓아온 공익적 시스템과 상품이 확대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의철 센터장(대전 선병원)은 이번 친환경 공공급식 확대 논의가 단지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차원의 논의가 아니라 국민들에게 먹거리가 지구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미혼모시설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사업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김현대 선임기자(한겨레신문사)는 소비자마다 유기농에 대한 판단을 하고 있다며 지금은 유기농 스스로를 다시 돌아봐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이어 과거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확대의 측면으로 봤다면 이젠 보다 발전된 방향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덕승 상임대표(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는 친환경농산물의 ‘가격’문제에 대해 공감하며 유통, 물류 부분이 가장 취약점으로 정부 지원 등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낙현 과장(농림축산식품부 친환경농업과)은 선진국 사례와 우리나라의 여건상 당분간은 공공시장 중심 성장전략이 맞을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 대국민 홍보와 의식 개선 및 신시장 개척 등을 통해 민간시장 중심 성장전략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플로어토론에서는 공공급식 국가 관리의 추진 방향과 유기농 농업의 근본적인 문제점, 소비자 구매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 등에 대한 질의응답시간을 가졌다.

 

박완주 의원은 “오늘 토론회를 통해 임산부,영유아, 어린이, 군인 등을 위한 친환경 공공급식의 필요성에 대한 논리가 어느 정도 마련되었다고 생각한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법, 제도개선, 예산 등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나아름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