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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경주마 주목?...경마 시행계획 발표

- 11월, 서울은 108회 일반경주와 2회 대상·특별경주, 부경 66회 일반경주 4회 대상·특별경주 선보여 
- 대망의 ‘그랑프리’ 11월 마지막 주 열려, 연도대표마와 최우수 국산마 ‘글로벌히트’ 강력후보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가 대상경주의 꽃이라 할 수 있는 ‘그랑프리(G1)’를 포함한 11월 경마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에서는 10일 동안 110회의 경주가, 부경에서는 10일간 70회의 경주가 각각 개최된다.

 

11월 10일 부경의 ‘제17회 국제신문배(G3)’를 시작으로 부경에서 4개, 서울에서 2개의 대상·특별경주가 펼쳐진다.

특히 지난 9월부터 달려온 퀸즈투어FW와 쥬버나일 시리즈의 최종관문인 ‘브리더스컵 퀸(L)’ 과 ‘브리더스컵 루키(G2)’가 기다리고 있어 많은 팬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시즌제 경마체계의 기틀마련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11월로 개최시기가 변경된 그랑프리는 11월 마지막주 일요일에 시행된다. 연도대표마 및 최우수 국산마는 그랑프리 종료시점인 11월 5주차까지의 누적승점을 기준으로 선발하게 된다.

 

지난 ‘22년과 ’23년 연이어 연도대표마와 최우수 국내산마의 왕좌에 올랐던 위너스맨이 지난 9월 코리아컵을 마지막으로 은퇴를 선언한 만큼, 최강명마 타이틀의 새 주인은 누가 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단연 주목받는 것은 ‘글로벌히트’. 김준현 마주가 보유한 ‘글로벌’ 군단과 ‘히트’ 군단의 맏형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는 ‘글로벌히트’는 통산 16전 중 1위 9회, 2위 3회, 3위 1회를 기록, 현재까지 수득상금이 약 33억에 달하는 등 독보적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여성기수인 김혜선 기수와 완벽한 호흡을 선보이며 대통령배를 포함해 올해에만 4개의 대상경주를 ‘싹쓸이’ 했다.

 

 

이외에도 ‘KRA컵 마일(G2)’과 ‘농림축산식품부장관배(G2)’ 우승컵을 들어올린 ‘석세스백파’를 비롯해 메니피 자마인 ‘스피드영’, 차세대 여왕의 자리를 놓고 격전중인 ‘원더풀슬루’와 ‘즐거운여정’ 등이 높은 수준의 누적승점을 기록 중이다.

 

신마 및 암말 우대를 위한 특화경주도 다수 편성되며 경주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 ‘서울경제신문배’, ‘스포츠월드배’ 등 언론사배 명칭부여 경주도 시행된다.

 

올해 한국마사회는 연2회 야간경마 최초시행, 온라인 마권발매 정식개시, 全대륙 경주실황 수출 등 혁신에 가까운 변화들을 만들어왔다.

2024년이 이제 약 2개월 밖에 남지 않았지만 오늘도 구슬땀을 흘리며 열정을 불태우는 수많은 경마관계자들이 존재하는 만큼, 남은기간 어떤 명장면과 진기록이 새롭게 등장할지 기대해 봄직 하다. 나남길 k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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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농민단체인 한국농축산연합회(회장 이승호)가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에 ‘하나로마트’를 포함하여, 농촌지역 체감효과 높여야 한다!는 긴급성명을 서둘러 발표했다. 성명서 전문이다. 정부는 제2차 추경편성을 통해 총 13조원 수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이하 민생쿠폰) 지급을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과 같이 지역화폐 사용처를 준용하여 하나로마트가 제외될 경우, 농촌 주민들의 불편을 야기하여 농촌지역 체감 효과가 저하될 우려가 큰 상황이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민생쿠폰 사용처도 지역사랑상품권과 동일하게 적용하여, 농협 하나로마트에서의 민생쿠폰 사용이 제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연매출 30억원 초과업체의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 등록을 제한하고 있다. 다만, 행정안전부는 최근 ‘지역사랑상품권 운영지침’ 개정을 통해 마트‧슈퍼‧편의점 유형의 가맹점이 없는 면(面)단위 지역의 하나로마트에 한해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이 가능하도록 완화했다. 그러나 여전히 대다수 농촌지역 하나로마트에서 사용이 제한되어 지침 개정의 실효성이 낮다는 지적이다. 고령화 및 인구감소로 상권이 위축되어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처가 많지 않은 농촌 현실을 고려하지 않고, 민생쿠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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