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방역

한우 도축하면 얼마나 줄어들까?… 도축장 예냉감량율 1.84%

한우자조금, ‘국내 한우도축장 예냉감량 실태조사 연구’결과 발표​

한우 도축하면 얼마나 줄까?도축장 예냉감량율 1.84%

한우자조금, ‘국내 한우도축장 예냉감량 실태조사 연구결과 발표

 

​​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근수)는 한국육류연구소(소장 고경철)에 위탁한 국내 한우도축장 예냉감량 실태조사 연구보고서가 제출되었음을 밝혔다.

이번 조사는 국내 한우도축장의 예냉조건 및 예냉감량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하여 예냉감량 원인 규명, 표준감량표 개발, 규모별 예냉조건 도출, 감량 경감방안 등을 수립하고자 진행되었다.

 

59개의 도축장 실태조사 및 3개 도축장(대규모, 중규모, 소규모 각 1)을 대상으로 실제 개체·개근 조사를 진행한 결과, 주말 도축분과 주중 도축분 간의 예냉감량비율의 차이는 오히려 같은 날 도축하여 동일한 예냉실 안에서 예냉한 소도체간 예냉감량비율 차이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도축물량이 안정되어있는 대규모 도축장의 경우 계절에 영향을 받지는 않았지만, 도축물량의 변동이 있는 중규모과 소규모 도축장의 경우 동절기에서 초여름으로 계절이 바뀜에 따라 예냉감량비율이 높아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같은 예냉실내에서도 현수위치에 따른 예냉감량 차이가 3.16kg으로 전국 도축장이 노력하여 1표준편차만큼의 예냉감량을 경감시키는 데 성공한다면 그 경제적 경감액 총액은 연간 34255백만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었다.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주말도체의 예냉감량에 대한 인식전환 홍보, 도축장의 예냉감량 노력에 대한 정부사업의 평가항목 반영, 도매시장 경매 직전에 계근한 냉도체중으로 경매, 도축공정 중 박피 및 지방트리밍 공정의 전국통일 등의 제도 개선 방안이 도출되었다.

 

이번 국내 한우도축장 예냉감량 실태조사 연구를 통해 평소 접근하기 힘들었던 도축장 예냉실태에 대한 실증자료를 확보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우농가 수익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국내 최대 과일축제!...'2025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11월 27일 개막
국내 과수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과수 전문 박람회, 제15회‘2025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이 오는 11월 27일(목)부터 29일(토)까지 3일간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개최된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과수농협연합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전국 주요 과수주산지농협과 과수농가, 연구기관, 유통업체, 소비자 단체 등이 함께 참여해 과수산업의 미래 발전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교류의 장으로 마련됐다. 올해 박람회는 전국 각지에서 생산된 신선한 과일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미! 흥미! 꾸러미!라는 3미전략을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수 있는 다양한 전시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행사기간동안 ▶올해 최고의 과일을 선발하는 2025년 대표과일선발대회 시상식, ▶다양한 신품종 과일을 맛볼 수 있는 신품종 팝업스토어, ▶유명가수 축하공연 및 과일요리대회, ▶싱싱하고 저렴한 과일직거래장터 등이 운영된다. 특히 올해에는 우리과일의 새로움을 기대할 수 있는 과일칵테일바, AI 사진관, 우리과일 실감체험, 과일 탐험대 등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단위 관람객들이 즐기면서 국산과일을 자연스럽게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