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소비생활

농식품신유통연구원, e신유통 선정 '2025년 농식품 유통이슈 10' 발표

- 유통이슈10...기후변화에 대응한 농산물 생산과 유통체계 개선 요구 늘어날 듯
- 유통이슈10...농가 인력난 해소를 위한 외국인 근로자 고용 확대 이슈로 떠오를 듯
- 유통이슈10...온라인 플랫폼 확산에 따른 소비 구조의 변화 대응도 주요 이슈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사장 원철희, 원장 김동환)이 2007년부터 매년 조사 발표하는 ‘농식품 유통이슈 10’에서, e신유통 독자들은 ‘기후변화에 대응한 농산물 생산·유통 체계 개선 요구 증대’가 올해 가장 큰 이슈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농가 인력난 해소를 위한 외국인 근로자 고용 확대’와 ‘온라인 플랫폼 확산에 따른 소비 구조의 변화 대응’, ‘농촌 소멸지역 인구 유입 위한 정부 및 지자체별 대책 마련 촉구’ 등이 올 한해 주요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e신유통 독자들은 기후변화로 인한 생산량 감소와 가격 불안정성이, 2024년에 이어 2025년에도 가장 큰 이슈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농가 인력난 해소를 위한 외국인 근로자 고용 확대’와 ‘농촌 소멸지역 인구 유입 위한 정부 및 지자체별 대책 마련 촉구’가 상위권에 오르며 농촌 인구 감소로 인한 위기감과 노동인력 부족 현상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2024년 온라인도매시장 출범과 관련한 이슈와 함께, 2025년에는 ‘온라인 플랫폼 확산에 따른 소비 구조의 변화 대응’이 상위권에 오르며 온라인 시장 확대가 우리 농업에 미치는 영향에 높은 관심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 외에도 e신유통 독자들은 ‘계속되는 농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농업생산비 급등 우려’, ‘농산물 수급 안정을 위한 선제적 수급관리체계 구축’, ‘국제 정세 불안정, 고환율 등에 따른 식량안보 대응 강화’ 등을 통해 녹록지 않은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하였다.

또한 ‘직거래 유통 확산 등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방안 추진 본격화’를 통해 직거래 유통에 대한 관심과 ‘스마트 APC’ 및 ‘스마트 농업’ 등 농업과 기술의 결합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보였다.

 


지난 2007년을 시작으로 올해 19회를 맞이한 ‘농식품 유통이슈 10’은 농식품 유통시장의 변화를 예상하고 분석하기 위해 농식품신유통연구원 웹진 독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선정한다.

2025년 농식품 유통이슈 10을 위한 후보 주제 선정에는 농업 분야 대표 언론사 담당 기자단이 참여하였으며, 정책, 산지, 도매, 소비지 각 분야별 이슈를 총망라하여 1월 9일부터 20일까지 총 202명의 독자가 투표하였다.

다음은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 발표한 2025년 농식품 유통이슈10 세부 내용이다.
 

◇  1위-기후변화에 대응한 농산물 생산·유통 체계 개선 요구 증대


이상기후로 인한 농산물 생산량이 감소하면서 수급 불안 및 가격 변동성이 확대되었고, 이는 농민들에게 경영 위험 부담을, 소비자들에게는 장바구니 물가 상승을 초래하고 있음. 최근 폭염, 폭우, 폭설 등 기상재해가 일상화되고 있으며, 특히 2024년은 여름철 전국 평균기온이 25.6℃로 평년(23.7)보다 1.9℃ 높고, 이전 1위였던 2018년보다 0.3℃ 높아 가장 더운 해였음.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극단적 기후 현상으로 수급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농산물 생산·유통 체계 개선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요구가 증대되고 있음.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식품 분야 기후변화 관련 정책·사업을 총괄하기 위한 ‘농식품 기후변화 대응센터’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또한, 예·관측 고도화, 주요품목 신규산지 육성, 기후 적응형 품종 현장 적응 실증단지 조성 등 사업추진을 통해 이상기후에도 농산물 수급 불안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과학적 데이터 기반으로 농업 생산·유통 밸류체인을 재정비할 계획.
 

◇  2위-농가 인력난 해소를 위한 외국인 근로자 고용 확대


2023년 기준 65살 이상 고령 농가인구 비율은 52.6%, 40대 미만 청년 농가 비중은 0.5%를 기록하며, 농촌 지역의 고령화와 그에 따른 인력난이 심각한 상황임을 드러냄.

그러나 단기 계절근로자(E-8)와 중장기 고용허가제(E-9, H-2)는 제도적 한계로 충분한 인력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음. 숙련기능인력제(E-7-4) ‘23년 전체 쿼터 3만5천 명 중 농축산업 부문은 1.7%인 584명만이 선발됨. 지역특화형 비자사업(F-2-R)은 단순 노무에 해당하는 직군을 지양한다는 문구가 포함되어 사실상 농업을 제외하고 있음.

2024년 2월 농어업고용인력 지원 특별법이 시행되면서 기본계획 수립 및 실태조사를 실시하게 되었으며, 농업 특성을 고려한 외국인 노동자 배정에 대한 근거도 마련함.

 


고령화와 인구 감소로 농업 인력이 부족해지면서 외국인 근로자는 우리나라 농업의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음. 이를 위해 외국인 근로자 비자 제도의 현실화, 쿼터 확대, 체류 기간 연장 등의 전향적인 비자 및 이민 정책의 개선이 필요한 시점임.

 

◇  3위-온라인 플랫폼 확산에 따른 소비 구조의 변화 대응

 

플랫폼(platform)이란 상품을 거래할 수 있는 유·무형의 공간을 의미함. 이커머스 유통기업, 지방자치단체, 생산자단체 등이 운영하는 온라인 거래 공간이 농산물시장에서도 활발해지고 있음.
온라인 식품 거래액은 코로나-19 팬데믹을 기점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 지난 2024년에는 연매출 50조원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됨.

한국농촌경제연구원(2024)에 따르면, 산지 직매입 판매 위주의 플랫폼(쿠팡, 컬리 등)은 오픈마켓 시장으로, 오픈마켓 위주의 플랫폼(네이버, 11번가 등)은 산지 직배송 방식을 병행하여 온라인 판매를 확대할 것으로 전망됨.

 

한편, 정부가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을 추진하면서 향후 온라인 시장 성장에 속도가 붙을 전망임.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는 입점 업체 수수료를 인하한 온라인 플랫폼을 대상으로 정부의 가격·수급 안정사업 등에 인센티브를 부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음.

소매유통 환경에서 온라인 플랫폼의 지속적인 성장세와 이에 따른 정부 정책의 변화에 대한 대응 전략이 요구되는 시점임.
 

◇  4위-농촌 소멸지역 인구 유입 위한 정부 및 지자체별 대책 마련 촉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전국 1,404개 읍·면 중 51.7%에 해당하는 726곳이 농촌소멸 위험·고위험 지역으로 나타났음. 한편 2023년 농가 수는 99만 9천 가구로 집계되어 처음으로 100만 가구 이하를 기록하였으며, 농가인구는 208만 9천 명으로 전년 대비 3.5% 감소하였음.

인구 감소로 생활 서비스 공급 시설이 폐업·휴업하면서 주민들의 불편이 커지고 있으며, 이는 다시 농촌소멸을 부추기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음.

이를 해결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는 제5차 농어업인 삶의 질 기본계획에서는 “농어촌 소멸 위기 극복”을 정책 목표로 제시하고, ▲농촌형 비즈니스 활성화, ▲농촌공간 전환과 서비스 전달체계 혁신, ▲지역완결 의료전달체계, ▲농어촌 특화 환경조성을 4대 전략으로 내 놓았음.

 


고령화에 따른 자연 인구 감소를 피할 수 없는 상황에서, 농촌 소멸지역 인구 유입을 위해서는 기존의 정주인구 중심의 정책에서 정기적·비정기적으로 농촌에 머무는 생활인구·관계인구 창출 중심의 대책 마련이 필요함.
 

 

◇  5위-계속되는 농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농업생산비 급등 우려

 

2020년 이후 국제 정세 불안과 기후 위기로 유가는 물론 국제 곡물가격, 원자재 가격이 크게 상승하며 농업경영에 부담이 높아지고 있음.
농가의 경영비 부담을 보여주는 ‘농가구입가격지수’는 2020년 100.0에서 2023년 120.4로 20.4p 상승함.

2024년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4년간 비료 가격은 36.2%, 농약은 13.1%, 농업용 기계는 9.4% 상승하였으며, 인건비는 물론 면세유, 농사용 전기료 등 농업 관련 생산비가 급격히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이와 더불어 지속되고 있는 고환율 상황은 수입 의존도가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제품 가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농가들의 농자재 구매 부담이 갈수록 가중될 것으로 예상됨. 이에 필수농자재에 대한 농가 지원 등 농가 경영 안정을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함.
 

◇  6위-농산물 수급 안정을 위한 선제적 수급관리체계 구축

 

점차 심화하는 기상이변, 냉해·병해충 등 급증은 농산물 수급 불안정과 물가 상승으로 이어져 2024년에는 농산물 수급 안정에 관심이 매우 커짐.

 


정부는 정부 주도 수급 의사결정으로 인한 적기 대응의 어려움, 생산자단체의 자율적 수급 관리 역량 부족, 정부 추진 수급 관련 정책의 실효성 미흡 등 수급 관리 정책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함.

이에 사후 대책 위주였던 정부 중심의 수급관리체계에서 자조금, 보험 등을 활용한 민관 협력 현장 중심의 유연적이고 선제적인 수급관리체계 구축 방안을 제시함.
자조금법 개정을 통해 자조금단체에 수급 관리의 권한과 수단을 부여하고, 품목별 주산지협의체 기능을 지역 단위 수급 관리 의사결정 중심으로 강화하여 정부와 긴밀한 연계를 통해 선제적 수급관리체계를 재정비할 계획임.

또한, 농산물수입안정보험 확대 도입 등 원예농산물 수급안정사업을 추진하고, 사전 재배면적 관리 등 생산지의 합리적 수급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생산 관측 및 소비 예측을 고도화할 계획임.

 

◇ 7위-국제 정세 불안정, 고환율 등에 따른 식량안보 대응 강화


우리나라 식량자급률, 곡물자급률은 2023년 기준 각각 49.0%, 22.2%로 OECD 선진국에 비해 낮은 편임. 품목별 자급률을 살펴보면, 쌀 자급률은 99.1% 이상으로 매우 높지만 밀, 옥수수 등 쌀을 제외한 자급률은 매우 낮아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비롯한 국제분쟁 심화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식량보호주의가 확산되고 있으며, 고환율의 장기화로 국제 곡물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음. 또한, 기후변화로 인해 국내 농산물 수급이 불안정해지면서 식량 위기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음.


농림축산식품부는 2027년 식량자급률 55.5% 달성을 목표로 설정하여 식량자급률 제고를 위한 전략작물직불제, 식량 위기에 대비한 공공비축제도, 국제곡물 조기경보시스템 등 식량안보 유지를 위한 정책을 추진 중임.

하지만, 식량안보 정책 간 유기적인 연계가 부족하고 위기 대응 효율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지적되는 상황에서 식량 위기 단계별 대응 시스템 구축, 농산물 수급 관리의 디지털화 등 대응 강화 방안의 필요성이 제시되고 있음.

 

◇ 8위-직거래 유통 확산 등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방안 추진 본격화


지난 5월 농식품부와 관계 부처는 농수산물 유통구조 개선방안을 발표하며 현재 49.7% 수준의 농산물 유통 비용을 10% 이상 절감하는 목표를 내놓음. 해당 계획은 ▲공영도매시장 공공성·효율성 제고,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 활성화, ▲산지 유통 규모화·효율화, ▲소비자 유통 환경 개선 등 4대 전략 10대 과제를 중점 추진함.

산지-소비지 직거래가 ‘03년 7.2%에서 ‘22년 30.5%로 대폭 상승했음에도 여전히 도매시장 경유 유통이 50% 이상을 점유하면서 도매시장 유통비용이 농산물 가격 급등 원인 중 하나라고 지적됨. 또한 지난해 10월 국감에서는 도매시장 위탁수수료 문제가 거론되며 유통구조 재정비 필요성이 화두가 되는 등 국민적인 관심사가 모여지고 있어 유통구조 개선방안의 본격적인 추진이 기대됨.

 


한편, 정부의 유통구조 개선 대책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에 대한 명확한 인식, 유통 관련 통계 정비, 온라인 거래 농산물에 대한 신뢰성 확보 등의 남은 과제가 있다고 평가됨.

 

◇ 9위-스마트APC 등 디지털 전환...산지 빠른 정착 유도


스마트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는 로봇·센서·통신 등 첨단기술을 이용하여 농산물의 저장·선별·포장 등 APC의 기능을 자동화하고, 디지털화한 정보를 바탕으로 농장에서 소비지까지 전후방 산업과 연계하는 첨단 산지유통시설을 의미함.

농림축산식품부는 거점 스마트 APC를 2024년 기준 30개소에서 2026년에는 100개소로 확대할 계획임을 밝힘. 거점 스마트 APC는 해당 지역 주출하 품목의 50% 이상을 취급하는 스마트 APC에 해당함.

농림축산식품부는 품목별 특성을 반영하여, 스마트 APC의 세부 기준을 수립 중임. 딸기는 과육이 물러 자동화 선별보다는 저장·물류 분야 정보화·자동화에 초점을 맞추며, 사과·배는 취급 저장성을 높이는 기체농도조절(CA) 저장고 확충에 주력함.

 


스마트 APC를 통해 생산원가를 절감하고 농가 수취가격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위해 정부와 농협은 APC 스마트화를 위한 각종 지원을 확대하고 있음. 다만, 자동화 설비 도입과 데이터 활용 등에 따른 비용 증가 우려 또한 제기됨.

 

◇  10위- ICT 융합 등 신기술 적용한 스마트 농업 확대


스마트 농업이란 농업의 생산성·품질향상과 경영비·노동비 절감 등을 위하여 농업 분야에 정보통신기술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농업을 의미함. 스마트 농업은 기후위기, 고령화, 인력부족, 경제기여도 하락 등 한국 농업이 직면한 도전과제의 해결책이자 탄소중립을 위한 핵심 수단으로 주목받아 왔음.

농업의 스마트화는 농산물 생산 현장에서 스마트팜을 도입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음. 스마트팜이란 첨단기술을 적용하여 스마트농업을 경영하는 농장으로, 노지(논·밭·과수원), 온실, 축사를 포함하는 공간적 개념임.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스마트팜을 새로 도입한 1년차 시설원예 농가의 단위면적당 농업소득은 도입 전 대비 40.08%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생산성 증대, 노동력 절감, 품질향상에서도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남.

 

 

다만, 화학비료 사용량은 큰 변화가 없었으며, 농약비는 소폭 증가함. 농림축산식품부는 2027년까지 농업 생산의 30%를 스마트농업으로 전환할 계획임.

이를 위해 스마트농산업 발전방안을 마련하고 스마트농업법 시행으로 정책 기반을 조성한 가운데, 경제적 효과 외에도 스마트농업의 기술집약적이고 자본집약적인 특성이 농업과 농촌에 미치는 사회적·정치적 영향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 요구가 중요 신유통 이슈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박시경 k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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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비참바이오차, 농작물 생산량 증대 효과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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