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정보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아워홈, 일반형 디지털 클러스터 사업 성과보고회 개최

- 아워홈 중심 12개소 컨소시엄 스마트 공장·스마트 해썹 구축 성과 공유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 해썹인증원)과 ㈜아워홈은 11월 28일(목)에 ㈜아워홈 본사(서울 마곡)에서 일반형 디지털 클러스터 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식품산업 디지털 클러스터 사업으로 구축된 아워홈 자사 및 협력업체의 스마트공장 구축 성과와 협업플랫폼(이력추적시스템, 위해정보 및 위해차단, 통합 클레임 관리 등)개발 성과를 공유하였다.
 
일반형 디지털 클러스터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하는 사업으로, 개별공장 중심의 스마트화를 넘어 가치사슬 또는 협업 기업 단위로 스마트공장 기반 데이터·네트워크를 연결해 원·부재료 관리, 수주, 발주, 자재관리·물류 등 공동·협업 스마트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2022년 정부 추진 디지털클러스터 사업에 선정된 아워홈 컨소시엄12개소는 21개월에 걸쳐 시스템을 구축 개발하였다. 세부 개발 시스템은 통합 품질 안전 관리 플랫폼(QSIS), 제조관리시스템(MES), 품질 관리 시스템(QMS)이며, 통합 식품 안전 관리 및 데이터 모니터링 기능을 고도화했다.
 
해썹인증원은 기획기관으로서 ‘Farm To Meal’이라는 주제로 컨소시엄을 기획, 구성해 디지털 전환 기술을 활용한 공동 활용 협업 솔루션과 개별기업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했다. 또한, 스마트 해썹 기술지원을 통해 컨소시엄 12개소 중 11개소가 스마트 해썹 등록을 완료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해썹인증원 한상배 원장은 “협업플랫폼을 통해 식품 위해 발생 시 이력 추적, 위해차단 등 신속한 대응이 가능한 식품 안전 강화의 발판을 마련했다.”라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aT, ‘맛ㆍ향ㆍ색의 완벽조합’ 신품종 K-포도에 탄성 쏟아져!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는 17일 미국 뉴욕 맨해튼 소재 버진호텔에서 ‘프리미엄 신품종 K-포도 런칭쇼’를 개최하고, 한국산 고품질 신선포도의 북미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이번 행사는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지역에 한국산 신품종 포도의 수출확대와 시장다변화를 위해 마련된 자리로, 미국 내 주요 수입바이어, 대형 유통업계와 식품업계 관계자, 인플루언서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장에서는 주 수출품목인 샤인머스캣을 비롯해 최근 개발된 글로리스타, 코코볼, 홍주씨들리스, 슈팅스타 등 한국의 프리미엄 신품종 포도가 미국 시장에 첫선을 보였다. 참석자들은 다양한 색과 맛은 물론 깊은 풍미를 지닌 K-포도와 이를 활용한 고급 에피타이저 2종과 디저트 3종이 등장하자 탄성을 자아내며 연신 호평을 쏟아냈다. 이날 행사에 초대된 수입바이어 ESU 팜의 다니엘 리 이사는 “미국 소비자들은 씨가 없고, 아삭한 식감의 껍질째 먹는 스낵형 포도를 선호한다”라며 “오늘 소개된 신품종 포도는 맛과 향, 식감 등이 매우 우수해 현지에서 충분히 통할만한 시장성과 경쟁력을 갖췄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현재 미국 내 생식용 포도시장에는 캘리포니아산과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