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소비생활

aT, 'K-푸드' 수출...식품 영토 확장 기대!

홍문표 사장, 올해 135억불 넘어 내년 150억불 향해 ‘K-푸드 수출확대 간담회’ 개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홍문표)는 10월 29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올해 농수산식품 수출 목표 135억불을 넘어 내년도 150억불 달성을 목표로 품목별 주요 수출기업과 함께 ‘K-푸드 수출 확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배, 단감 등 신선 농산물과 인삼, 쌀가공식품, 펫푸드까지 품목별 주요 수출기업 13개 사가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품목별 수출 동향과 연말 수출 계획을 상호 공유하고 수출 확대를 위한 다양한 과제들을 제안했다.

 


올해 농수산식품 수출은 기후변화로 인한 생산량 감소 여파로 밥상 물가가 오르는 ‘기후플레이션’ 등 어려운 여건임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현장 애로 해소 노력과 다양한 수출 지원에 힘입어 역대 최단기간 내 농수산식품 수출 100억 달러를 달성해냈다.


특히, 4분기는 딸기, 배, 사과, 단감 등 농가소득과 직결되는 신선 농산물의 본격적인 수출 성수기인 만큼, aT는 이에 맞춰 한류와 연계한 K-푸드 홍보와 온오프라인 판촉 등 다양한 마케팅을 집중 추진해 연말 수출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홍문표 aT 사장은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농수산식품 수출은 농어가 소득을 한층 높이고, 우리 농수산식품 수요처를 세계로 넓혀 대한민국 식품 영토를 확장하는 길”이라며, “수출 현장의 여러 현안을 청취하고 해소해 지속적인 K-푸드 수출 상승세를 이끌어 농어촌·농어민이 잘 사는 대한민국을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홍 사장은 이날 간담회에 앞서 aT 해외 조직망 개편 등 다양한 사업 혁신을 위한 전문가 자문 보고회를 여는 등 수출 현장에 더욱 효과적인 지원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변화와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나남길 k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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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아청과, 온라인도매시장 통해 배추 공급
서울 가락시장 도매법인 대아청과는 2024년 김장철을 맞아 절임배추와 김치공장 납품 배추를 온라인도매시장을 통해 거래하고 있다. 최근 김장철을 앞두고 배추값이 화두가 된 가운데 정가수의매매 방식으로 거래되는 온라인도매시장을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김장 배추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물류비용을 줄여 유통 거품을 걷어내 소비자의 부담을 덜겠다는 취지다. 이번 대아청과의 행보 뒤에는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의 시스템 개선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다. 대량거래 플랫폼인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에서 소량단위 구매가 가능한 공동구매 구현을 위한 기능 개선으로 거래 효율성을 높였다. aT 관계자는 “대아청과의 요청에 따라 시스템을 개선한 결과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이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상용 대표는 “대아청과는 국내 최대 김장재료 취급업체로서 소비자들에게 안정적으로 김장재료를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특히, 절임배추 가격을 전년 수준으로 인하해 온라인도매시장을 통해 판매하고 있으니, 대아청과와 함께 올겨울 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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