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사회

'농업인의 날!'...대한민국 농업인 한마음 대축제!

- 농업인 주도하여 기획하고 5,300여명 함께 참여한 역대 최대 규모 '농업인의 날'
- 현장 농업인들 노고 격려...농업농촌 미래성장산업 정부지원과 국민 응원 부탁


정부는 ‘제28회 농업인의 날’을 맞아 농업인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11월 10일(금) 경기 수원 서호 잔디광장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주요 농민단체, 농업인 등 전후방산업 관계자대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 농업인 한마음 대축제'를 가졌다.

11월 11일 농업인의 날은 농업과 생명의 근간인 흙(土)이 십(十)과 일(一)로 이루어져 있는 점에 착안하여, 1996년부터 정부기념일로 지정되어 매해 기념식을 진행해오고 있다.

 


유난히 농업재해 피해가 심했던 올해에는 현장 농업인들의 노고를 상호간 위로∙격려하는 축제의 한마당으로 농업인의 날을 기념하고자, 농업인들이 주도하여 행사추진위원회를 구성하였고 직접 행사를 준비했다.

올해 기념식은 11월 11일이 토요일임을 감안하여 10일에 개최되었고, 전국의 현장 농업인, 농업인 단체장, 기업인, 소비자, 정부 등 1,700여 명이 참석했다.

 


뿐만 아니라 파주, 영월, 논산, 부안, 여수, 담양, 김천, 고성 등 8개 지역에서 진행 중인 기념 행사와 수원의 행사장을 생중계(3,600여명)하여 전국 각지의 농업인 5,300여 명의 마음이 한 곳에 모일 수 있도록 준비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되었다.

행사는 현장 여성농업인으로 구성된 서영암농협 월출나눔한마당 풍물패의 흥겨운 공연으로 막을 열었고,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160명의 공로를 인정하며 대표자 8명에게 정부포상이 직접 수여되었다.

 


올해 농업인의 날 최고의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의 주인공은 미듬영농조합법인 전대경 대표(52세)이다.
전 대표는 식량안보의 핵심작물인 가루쌀을 선도적으로 도입하여 산업 모델을 창출했고, 쌀가공식품 및 가루쌀 제품 개발을 통해 쌀 공급과잉 문제 해소 및 식량자급률 향상 등에 평생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이외에도 가교버섯 영농조합법인 유송식 대표(은탑), (사)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임선구 감사(동탑), 제주특별자치도4H본부 양성범 감사(포장), (사)한국파프리카생산자자조회 신정훈 회장(포장), 한국생활개선김천시연합회 임소록 회장(대통령표창), 세지 농업협동조합 멜론공선출하회 김병오 회장(대통령표창), 예담영농조합법인 박덕화 대표(대통령표창)가 대표 수상의 영예를 얻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 현장 농업인들은 올여름 재해 극복과 한우 수출, 가루쌀 재배를 통한 식량주권 확보 등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밝히며, 국민과 정부가 우리 농업의 든든한 응원군이 되기를 바라는 염원을 전했다.

 

 

이에, 농업・농촌에 대한 관심과 지원 의지를 다 같이 약속하면서 농업인의 자긍심을 높이고자 “함께하는 농업・농촌 서포터즈”가 제안되었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사진>은 "제28회 농업인의 날을 기념하는 대한민국 농업인 한마음 대축제가 농업인들의 주도로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되어 더욱 뜻깊은 행사가 되었다"고 밝히며, "각종 재해∙가축 질병 등으로 유난히 힘든 한 해를 보낸 대한민국 농업인들에게 위로와 자긍심을 느끼는 자리가 되었길 바란다"고 했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농업인의 날 기념사에서 “우리 농업인들이 국가경제의 근간인 농업·농촌을 지켜온 자부심과 긍지로 희망찬 농촌의 미래를 열어나간다면, 국민들도 신뢰와 사랑으로 농촌을 지키는데 화답해 주시리라 확신한다.”며 “농협도 '함께하는 100년 농촌'의 비전 실현에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