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유통

축산물도매시장 ‘디지털 전환’ 속도 붙을듯

- 축산물품질평가원 박병홍 원장, 나주축산물공판장에서 온라인경매 현장 간담회 가져
- 축산물 분야 특성에 맞는 도매시장 거래 플랫폼 운영
- 출하·예약 정보 공유를 통한 유통구조 개선 방안 등 다양한 의견 나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와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3월 9일 농협나주축산물공판장에서 ‘축산물 도매시장 디지털 전환’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간담회는 축평원 박병홍 원장, 농림축산식품부 및 농협경제지주 등 각 분야 이해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참여자들은 먼저 돼지 지육 온라인경매를 참관하며 현장 중도매인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뒤이어, 출하 농가와 도축업계 관계자의 의견을 듣고 공감대를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축산물 분야 특성에 맞는 도매시장 거래 플랫폼 운영 △업무시간·행정비용 감소를 위한 표준 전자서식의 필요성 △출하·예약 정보 공유를 통한 유통구조 개선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박병홍 원장은 “온라인경매를 비롯한 축산유통 분야의 디지털 전환이 축산물 유통 비용 절감, 수급 안정 등 다양한 유통혁신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라며, “각 분야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마련하여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농산물 유통구조 선진화를 위한 거래방식 디지털 전환 정책의 흐름 속에서 ‘축산유통 디지털 전환’은 현 정부의 국정과제로서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축평원은 ‘온라인경매’와 ‘도축신청 표준 전자서식’을 중심으로 도매시장 유통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축산물 온라인경매는 아이시티(ICT) 기술을 활용해 지육에 대한 영상이나 사진, 등급판정 및 도체분석정보 등을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고 실시간 온라인 중계로 원격으로도 경매에 참가할 수 있도록 구축된 서비스다.

축평원은 2021년 농협나주축산물공판장에 온라인경매시스템을 적용하고 약 1년간 시범사업 후 지난해 7월 온라인경매 사업을 본격 실시했다. 올해 상반기 중 3개 도매시장*에 추가 적용을 준비 중이며, 하반기에는 도매시장·도축장 3개소를 신규 선정하여 온라인경매 인프라를 지원할 계획이다.

더불어, 축평원은 가축 출하 시에 요구되는 도축서류 증빙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표준서식 마련과 전산화를 준비하고 있다. 올해는 출하 신청 시 각종 인증정보 연계를 시범운영하고, 내년에 도매시장·도축장 경영시스템(ERP)과 연동하여 본 서비스로 제공할 예정이다. 박시경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괴산군 '트리하우스 빌더' 참가자 모집 17일까지
충북 괴산군 산촌활성화종합지원센터(센터장 임찬성)는 귀·산촌 희망자, 임업인, (예비) 산주를 대상으로 ‘2024년 트리하우스 빌더 교육과정 1기’ 참가자를 1일부터 17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임업 활동과 관련된 체험과 산림휴양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수 있는 숲경영체험림 조성을 위한 실전 프로그램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트리하우스를 주제로 한다. 교육 내용은 ‘트리하우스 짓기, 나무의 성장과 변화’를 시작으로 트리하우스를 완성하기까지 필요한 △탭볼트 설치 및 플랫폼 만들기, △목조주택 기본 원리 이해, △벽체와 지붕의 설치, △놀이 작업 시설 만들기 등을 배울 수 있다. 트리하우스를 짓는 방법에 대해 노련한 목수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현실적인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일찍이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는 숲과 나무 위에 오두막집인 트리하우스를 지어 아이들의 놀이터 또는 피로를 풀거나 책을 읽는 휴식공간으로 크게 이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이 개정됨에 따라 숲경영체험림 등에 트리하우스를 짓고 체험/숙박 등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산촌활성화종합지원센터는 지난해 목조온실 만들기, 숲속 작은 집 짓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