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유통

가락시장 '거래 빅 데이터' 분석결과 내놔

서울특별시농수산식품공사,1~11월 가락시장 거래 빅 데이터 분석 발표
- 한해동안 가장 많이 출하된 품목은 ‘양파, 무, 배추, 파, 오이, 양배추’ 순
- 과일은 ‘감귤, 사과, 복숭아, 배, 포도’ 순으로 출하량 많아
- 가락시장, 강서시장 주요 품목에 대해 빅 데이터 분석자료 상시 제공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문영표)는 출하자와 구매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난 2년간 1~11월 가락시장에서 거래 된 2,081만 건의 빅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2022년 1~11월 가락시장에서 거래된 총 거래물량은 2,143천 톤, 거래금액은 5조1천억 원이었다.
이 중 농산물은 2,070천 톤으로 전체의 96.5%를 차지했고, 물량 비중은 채소가 87%, 과일이 13%였다.

 


올해 11월까지 가락시장 반입물량 기준 채소류 상위 5개 품목은 양파, 무, 배추, 파, 오이 순이었고, 과일류(국산) 상위 5개 품목은 감귤, 사과, 복숭아, 배, 포도 순이었다.

특히 양파는 2021년산 중만생종 저장양파 출하량 증가로 전년 대비 11.6% 증가했고, 사과․배 또한 저장․햇출하 물량 모두 증가하면서 전년 대비 각각 9.0%, 23.4% 증가했다.

 


부류별 주요 품목 중 전년 동기 대비 반입 물량이 증가한 4개 품목(양파, 파, 사과, 포도)에 대한 출하지․품종별 거래 데이터는 다음과 같다.

공사는 지난 9월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가락․강서시장의 시각화된 거래현황인 최근 거래동향 브리핑 자료를 상시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공사 김승로 데이터전략팀장은 “내년에는 올해 보다 더욱 향상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콘텐츠를 통해 유통정보 이용자를 만날 계획”임을 밝혔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