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조재성)는 최근 대한민국의 차세대 식문화를 선도할 전국 외식 및 식품관련학과 대학생을 대상 ‘제4회 전국 대학생 육우요리대회’를 개최했다.
‘제4회 전국 대학생 육우요리대회’는 “육우 하나로 우리집 원 플레이트”라는 주제로 대한민국에서 나고 자란 국내산 소고기 육우를 통해 우리 식탁 위 건강한 밥상을 만들고, 건강한 식문화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레시피 발굴을 목표로 기획되었다.
예선을 거쳐 본선에 통과한 24인의 참가자들은 한식문화공간 이음 2층 한식배움터에서 본선 경연을 진행했다. 본선은 요리 전문가 및 관계자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에 의해 ▲건강성 ▲창의성 ▲대중성 ▲상품성 등을 위주로 공정한 기준으로 채점되었다.
금번 ‘제4회 전국 대학생 육우 요리대회’의 대상은 손현태 학생의 ‘복분자를 품은 육우 뵈르기뇽’ 이다. 대상 레시피는 뵈르기뇽이라는 프랑스식 소고기 조리법을 차용해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와인 대신 복분자주를 사용했으며 또한 국내산 소고기 육우의 연한 식감을 한층 올려주는 조리법으로 눈길을 끌었다. 또한, “육우 하나로 우리집 원 플레이트”라는 주제에 맞게 육우 뵈르기뇽과 식궁합이 잘 맞는 감자 페이스트리를 가니쉬로 곁들여 한 접시로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더불어 한식진흥원이사장상에는 ‘환절기 맞이 뿌리채소 육우아롱사태찜’을 선보인 백종훈 학생이 선정되었으며 또 다른 최우수상에는 나경인 학생이 수상하였다. 우수상 3팀에는 박재성 학생, 이다은 학생, 정유진 학생이 선정됐다.
조재성 육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대학생 여러분들의 신선하고 창의력 넘치는 레시피를 통해 우리 육우를 다양한 요리로 선보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며 “참가자분들이 우리육우의 맛과 우수성을 고려해 선보인 맛있는 레시피를 육우자조금 공식 SNS를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박시경 k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