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꽃 소비확산 절실...화훼산업 위기

- 성일종 의원 “국립현충원, 조화 헌화는 있을 수 없는 일!”
- 국방부 국정감사에서 지적...국공립 공원묘원 조화 반입 근절 분위기 확산        


지난 10월 24일 국회 국방위원회 국방부 종합감사 현장, 국민의힘 성일종(충남 서산시태안군) 의원이 이종섭 국방부 장관에게 서울현충원 조화 헌화 관련 질문을 이어갔다.

성일종 의원은 “서울현충원에서 매년 1억5천만원씩 조화를 사고 있다.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이 영면한 묘원에 중국산 조화 헌화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종섭 장관은 “확인 후 바로 잡겠다”고 답변했다. 성일종 의원은 “우리 선열들이 모셔진 곳에 조화 헌화는 국가적 격으로 봐도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10월 18일,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 김윤식 회장은 성일종 의원을 국회에서 만나 ‘국공립공원묘원 조화 사용 실태와 발전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이미 절화 의무자조금으로 진행된 관련 연구와 토론회를 통해 ‘공원묘원 조화 사용으로 인해 플라스틱 조화쓰레기 연간 약 1557톤 발생, 연간 1638톤 탄소 배출, 조화에서 미세플라스틱·중금속 등 검출, 인체와 환경에 악영향, 국내 화훼산업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특히 일부 국공립 공원묘원에서 세금으로 조화를 구입해서 헌화하는 점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성일종 의원이 지적했듯 국립서울현충원의 경우 세금으로 조화를 구입해 연 2회 헌화를 하고 있다. 즉 성묘객들이 헌화를 하는 것이 아니라 현충원이 자체 예산을 들여 묘역에 놓고 있는 것이다.

지난 9월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꽃을 사랑하는 국회의원‘들과 자조금협의회,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공동으로 열린 ‘미세플라스틱, 중금속 없는 공원묘원 만들기 토론회’에서도 이 같은 문제를 지적하며 정부 차원의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은 바 있다.

자조금협의회 김윤식 회장은 “보훈처에서 관리하는 국공립 묘원도 조화 반입에 대해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며 “공원묘원 조화 반입 근절 분위기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시경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