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기/고】 부창훈 제주농업기술센터 신기술보급팀장
- "고품질 과실 생산 위한 간벌 중요...계획적 간벌로 품질 향상과 농가 소득 증대"
감귤 과수원 조성 초기에는 수확량을 높이기 위해 나무를 조밀하게 심는 밀식 재배 방식으로 나무를 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나뭇가지가 서로 겹치면 햇빛이 잘 들지 않게 되면 죽은 가지 발생, 착색불량으로 과실 품질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된다.
밀식 상태에서는 병해충 방제를 위해 농약 살포 시 약해발생(과피장해, 약흔 등)과 약제가 나무에 골고루 살포되지 않아 병해충 방제 효과가 떨어지고 관리 작업 효율성이 떨어지는 문제 등이 발생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계획적인 간벌이 필수적이다. 간벌을 실시하면 나무 사이의 공간이 확보되고 병해충 방제 작업 시 약제 살포가 쉬워져 방제 효과가 높아지고, 수광 환경이 개선되어 나무에 골고루 햇빛이 비치게 되어 당도와 착색도 좋아진다.
간벌 직후에는 일시적으로 수확량이 감소할 수 있지만, 2~3년이 지나면 수확량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간벌은 한 번에 많은 가지를 제거하는 것이 부담될 수 있으므로, 2~3년에 걸쳐 큰 가지를 중심으로 솎아내는 ‘축벌’ 방식을 적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를 통해 작업 환경이 개선되면, 효율적인 과수 재배가 가능하다.
간벌은 장기적으로 과실 품질 향상으로 가격 경쟁력 향상되어 농가 소득이 증대되므로, 고품질 과실 생산을 위해서는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간벌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나남길 k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