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방역

농협사료, 전국 축산관련 평가대회서 3관왕 달성 비결은?

– 농협사료의 지속적인 품질 혁신과 현장 중심의 농가들 사양관리의 효과가 결실 맺어
- 전세우 마케팅전무 “앞으로도 축산업 경쟁력 강화 위해 차별화된 제품 개발로 농가와 조합이 함께 성장해 나갈 것”

 

농협사료(대표이사 정종대)가 2024년 한 해 동안 축산관련 주요 평가대회에서 대통령상 3관왕을 차지하는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결과는 농협사료의 지속적인 품질 향상 노력과 현장 중심의 사양관리, 그리고 농협사료의 대표제품인 “명품안심” 시리즈의 혁신적인 품질이 만들어낸 결실로 평가받고 있다. 그 비결을 구체적으로 요약해 보겠다.

 

축산관련 주요 평가대회 대통령상 수상 내역

 

농협사료는 첫 번째로 축산농가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 박사들로 구성된 컨설팅팀을 운영하며 현장 맞춤형 사양관리와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왔다.

 

이는 한우의 사양관리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지도뿐 아니라 영양학적 솔루션을 제공하여 농가의 경쟁력을 실질적으로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두 번째로 2024년 농협사료는 전국적으로 우수농가를 육성하는 데 주력하며, 각 지역 조합과 협력하여 체계적인 사양관리 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농협사료를 이용하는 농가들은 뛰어난 성과를 기록했으며, 특히 2024년 농협사료 우수농가로 선정된 14곳의 평균 성적 역시 국내 최상위권(표2)으로 전국에서 농협사료의 품질 우수성을 입증했다.

 

전국평균 대비 우수농가(14농가) 주요성적 비교

 

이와 같은 한우산업 경쟁력 향상은 농협사료의 체계적인 사양관리와 제품 혁신의 결과이다.

 

세 번째로 기존 “안심한우” 제품을 기반으로 체계적인 사양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해 온 농협사료는 유전적으로 개량되고 있는 한우의 비육 생리에 맞춰 대표 신제품인 “명품안심” 시리즈 및 유전력에 맞는 급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제품은 대두박(등심 단면적 향상) 및 루핀(육량 및 육질 향상)을 강화 적용하였으며, 고급 원료를 통한 반추위 우회 단백질을 상향 적용 하고, 생산비 절감 및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단백질을 우회 단백질 및 가소화 단백질로 구분하였다.

 

각 사육단계에 맞게 최적 수준으로 에너지(NFC 보강)를 정밀 설계하고, 미량영양소 보강 등 최신 기술을 반영한 농가 맞춤형 프리미엄 사료로, 축산 농가의 우수한 성적과 수익 증대를 동시 실현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특히, “명품안심” 시리즈는 농협사료의 지난 5년간 수행한 수 많은 연구과제의 주요 생산성 개선 결과를 바탕으로 출시되었으며, 이 제품의 우수성은 주요 축산관련 평가대회에서 꾸준하게 입증되었다.

 

이번 한우능력평가대회에서 “명품안심”시리즈를 전이용하고 있는 농가(충북 음성 홍창영 대표, 풍산농장)가 최고 영예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하며 그 실질적 효과를 보여주는 대표사례로 주목받았다.

 

농협사료 전세우 마케팅전무는 “대통령상 3관왕이라는 쾌거는 농협사료의 품질중심 경영과 농가와의 지속적인 소통, 그리고 맞춤형 컨설팅이 이뤄낸 값진 결과”라며, “앞으로도 축산농가와 축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차별화된 제품 개발로 농가와 조합과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농협-한국배구연맹, '쌀 소비촉진 및 KOVO컵 타이틀 스폰서 업무협약' 체결
농협(회장 강호동)은 한국배구연맹(총재 조원태)과 18일 서울 마포구 한국배구연맹 대회의실에서 강호동 농협중앙회장, 박서홍 농업경제대표이사, 조원태 한국배구연맹 총재, 신무철 사무총장, 배구선수 정지석과 양효진 등이 참석한 가운데 '쌀 소비촉진 및 KOVO컵 타이틀 스폰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프로배구 경기와 연계한 쌀 소비 홍보 ▲연맹 소속 구단 및 선수 대상 아침밥 먹기 운동 동참 ▲농협의 쌀과 쌀 간편식을 활용한 건강한 식습관 확산 ▲KOVO컵 타이틀 스폰서 참여 ▲농협 쌀을 활용한 균형 잡힌 식단 공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농협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2025 KOVO컵 프로배구대회’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한다. 대회기간 동안 '행복米밥차를 운영하고, 경기장 광고와 전광판을 활용해 쌀 소비촉진 캠페인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선수단과 팬이 함께하는 아침밥 먹기 캠페인, 다양한 현장 이벤트 등을 진행해 건강한 식문화를 확산시킬 예정이다. 강호동 농협중앙회장은 “8월 18일 쌀의 날에 한국배구연맹과 쌀 소비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된 만큼, 많은 배구팬들이 쌀의 가치를 이해하고, 건강한 한 끼의 중요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이승돈 농촌진흥청장, 첫 행보는 ‘농작물 병해충 방제’ 현장
이승돈 신임 농촌진흥청장은 8월 17일, 취임 첫 행보로 가을 작기를 시작한 시설 토마토재배 농가를 방문해 ‘토마토뿔나방’ 방제 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방문은 기후변화 등으로 급증하고 있는 병해충의 사전 예방과 피해 경감을 위해 지난 30년간 쌓아온 농업연구 역량을 토대로 농촌진흥청의 연구·개발, 기술 보급에 전력을 다하겠다는 이 청장의 의지가 반영됐다. 토마토뿔나방은 토마토, 가지, 고추, 감자 등 가지과(科) 채소류을 가해하는 대표적인 검역 해충이다. 발육 최적 온도는 30도(℃)로 고온 일수록 세대 기간이 짧아져 번식 속도가 빨라지고, 습도가 높을수록 유충 생존율이 증가한다. 특히 알에서 부화한 유충이 자라면서 줄기, 과실 등 식물체 조직에 구멍을 내고 들어가 작물 생육을 저해하고 상품성을 떨어뜨린다. 발생 초기에 방제 시기를 놓쳐 유충 밀도가 높아지면 농가 피해가 심각해질 수 있다. 따라서 성충 포획 장치(페로몬 트랩)로 상시 예찰하고, 방충망·끈끈이트랩 또는 교미교란제 등을 설치해 복합적으로 방제해야 한다. 이승돈 청장은 친환경 재배 농가는 관행 재배 농가와 달리 방제 약제를 쉽게 활용할 수 없고 방제 비용 부담 등으로 토마토뿔나방 퇴치에 어려움을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