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방역

농촌진흥청, 젖소 보증씨수소 2마리 선발

유단백량 상위 2.3%, 최종점수 상위 0.8% 씨수소 나와

농촌진흥청, 젖소 보증씨수소 2마리 선발

유단백량 상위 2.3%, 최종점수 상위 0.8% 씨수소 나와

    

농촌진흥청은 농협 젖소개량사업소과 가축개량협의회 젖소분과위원회를 열고 젖소 보증씨수소 2마리를 선발했다. 이번에 선발한 보증씨수소 2마리는 크로스(HK-262)와 패트롤(HK-269)이다.


크로스는 유량 유전능력이 상위 1.5%로 가장 우수했고, 유단백량 유전능력도 상위 2.3%로 가장 뛰어났다. 선형심사 최종점수도 상위 0.8%로 우수해 체형개량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제유전능력평가에서 유량 유전능력은 상위 1.8%, 선형심사 최종점수의 유전능력은 상위 2.3%를 나타냈다.


패트롤은 후보씨수소 가운데 유지방량 유전능력이 가장 우수했는데 실제 선발에서도 전체 씨수소 가운데 상위 0.1%를 차지했다. 이에 젖소 보증씨수소 선발지수인 체형능력종합지수(KTPI) 순위에서 후보씨수소 중 1위에 올랐다.


또한, 국제 젖소유전능력평가에서 유지방량이 상위 0.3%를 차지해 한국형 씨수소 중 나이스 다음으로 우수한 성적을 나타냈다. 농협 젖소개량사업소는 최근 아프리카 우간다로 젖소 정액을 수출하고 있다. 패트롤은 씨수소 자신과 딸소 모색(털색)의 대부분이 검정색이어서 털이 검정색인 씨수소를 선호하는 아프리카 수출에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크로스 딸소의 유량 평균은 9,286, 유단백량 평균은 303, 선형심사 최종점수 평균은 77점으로 우수한 성적을 나타냈다. 패트롤 딸소의 유량 평균은 8,974, 유지방량 평균은 382, 선형심사 최종점수 평균은 77점이다.


젖소 보증씨수소 선발과 정액 공급은 농림축산식품부 젖소개량사업의 하나다. 농협 젖소개량사업소가 후보씨수소 생산과 후대검정을, 한국종축개량협회가 혈통등록과 선형심사를, 책임운영기관인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이 유전능력평가를 하면, 가축개량협의회 젖소분과에서 유전능력이 우수하고 젖소개량에 기여할 보증씨수소를 선발한다.


이들 보증씨수소의 정액은 농협 젖소개량사업소에서 가격을 결정하고 1월에 정액을 생산한 뒤, 농협 가축개량원을 통해 2월부터 젖소농가에 공급할 예정이다.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국내 최대 과일축제!...'2025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11월 27일 개막
국내 과수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과수 전문 박람회, 제15회‘2025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이 오는 11월 27일(목)부터 29일(토)까지 3일간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개최된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과수농협연합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전국 주요 과수주산지농협과 과수농가, 연구기관, 유통업체, 소비자 단체 등이 함께 참여해 과수산업의 미래 발전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교류의 장으로 마련됐다. 올해 박람회는 전국 각지에서 생산된 신선한 과일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미! 흥미! 꾸러미!라는 3미전략을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수 있는 다양한 전시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행사기간동안 ▶올해 최고의 과일을 선발하는 2025년 대표과일선발대회 시상식, ▶다양한 신품종 과일을 맛볼 수 있는 신품종 팝업스토어, ▶유명가수 축하공연 및 과일요리대회, ▶싱싱하고 저렴한 과일직거래장터 등이 운영된다. 특히 올해에는 우리과일의 새로움을 기대할 수 있는 과일칵테일바, AI 사진관, 우리과일 실감체험, 과일 탐험대 등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단위 관람객들이 즐기면서 국산과일을 자연스럽게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