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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그린 천안배’ 미국시장 집중 공략

천안배산학연협력단, 시장 확대 판촉행사 추진

천안의 대표적 특산물인 하늘그린 천안배의 수출물량 확대를 위해 세계 최대인 미국시장을 타깃으로 천안배 소비촉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천안배산학연협력단과 충남도, 농협 수출관계자 등은 최근 5일간 미국 LA에서 홍보행사를 추진하여 현지 소비자, 마트관계자, 수입업체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하늘그린 천안배가 미국 시장에서의 판촉행사는 2008년부터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지만 올해는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 사태, 중국배 미국 수출 등으로 한국배의 수출여건이 어려운 가운데 진행되어 의미를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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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벌응애’ AI로 쉽게 포착... 스마트장비 ‘비전’ 세계 최초 개발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반복되는 겨울철 꿀벌 집단 폐사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꿀벌응애’를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AI) 기반 ‘꿀벌응애 실시간 검출장치(BeeSion)’를 강원대학교(모창연 교수 연구팀)와 공동 개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미국에서도 전체 꿀벌 군집의 62%가 폐사하는 등 국내를 포함한 전 세계적으로 꿀벌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다. 꿀벌 폐사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는 꿀벌응애 감염과 그에 따른 바이러스 확산, 방제 약제 내성 증가 등이 있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는 꿀벌응애 번식이 활발한 여름철을 집중 방제 기간으로 정하고 전국적으로 대응 중이다. 그러나 꿀벌응애는 벌집 내부에서 서식해 눈으로 관찰하기 매우 어렵고, 특히 여름철 고온 환경에서는 관찰‧방제가 더 힘들어 방제 시기를 놓치기 쉽다. 숙련된 양봉인도 벌통 한 개를 정밀 관찰하는 데 30분 이상이 걸리며, 특히 고령 양봉농가는 고온 다습한 여름철 야외에서 꿀벌응애를 찾아내기가 무척 어렵다. 또한, 이처럼 노동집약적이고 비효율적인 기존 방제 방식은 청년층이 양봉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를 해결하고자 농촌진흥청은 인공지능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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