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방역

축단협, 건강한 국민 식생활 실천 운동본부 발족

축단협,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한국식생활개발연구회, 대한영양사협회와 업무협약
'건강한 국민 식생활' 실천 공동 캠페인 본격 전개키로 

 

축산관련단체협의회가 균형 잡힌 식생활의 중요성을 알리고 축산물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기 위한 대규모 캠페인을 시작했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손세희)는 8월 27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 (사)한국식생활개발연구회(회장 김경분), (사)대한영양사협회와 '건강한 국민 식생활 실천 운동본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 손세희 회장은 "최근 채식 위주 식단이 강조되면서 불균형한 영양 섭취로 인한 건강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며 "특히 성장기 청소년과 노년층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협약을 통해 생산자, 소비자, 학계, 교육 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지혜와 경험을 모아 국민들에게 올바른 식품 안전과 영양 정보를 전달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협약식에 함께 한 소비자공익네트워크 김연화 회장은 "최근 소비자 트렌드와 인식 변화로 축산과 축산물에 대한 기피 현상이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다양한 정보매체 속에 잘못된 정보들이 많이 유통되어 소비자들을 현혹시키고 혼란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협약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다양한 온오프라인 교육과 현장 체험을 통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식생활개발연구회 김경분 회장도 "환경 문제와 맞물려 육식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들이 이슈화되고 있는 현실"이라며 "이는 균형 잡힌 식생활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는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영양 정보를 제공하고 건강을 위해 양질의 단백질 섭취의 중요성을 알리는 것이 무엇보다 절실하고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대한영양사협회 이주현 사업국장은 "국민의 바른 식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온 국내 유일의 영양사 단체로서 함께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건강한 국민 식생활 실천 운동본부'를 운영하며, 균형 잡힌 식생활에서 다양한 식품군의 역할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인식을 개선하는 데 힘쓸 예정이다. 또한 각 식품군의 영양학적 가치와 건강한 식생활에서의 중요성을 알리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홍보할 계획이다.


참여 기관들은 건강 레시피 개발, 영양 교육 프로그램 운영, 식생활 관련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는 캠페인 등 다채로운 활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한 관련 연구를 활성화하고, 참여 기관 간 다방면의 기술 교류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손세희 회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의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균형 잡힌 식생활의 중요성을 더욱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더 많은 우군들이 함께 해 국민 건강 증진과 지속가능한 식품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참여 기관들은 이번 협약이 일회성 이벤트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이고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첫걸음이 되기를 희망하며, 향후 더 많은 관련 단체들의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건강한 국민 식생활 실천 운동본부 MOU 협약, 축산업상생발전기금 논의경과에 대한 보고와 함께 농림축산식품부 내 축산직 부활을 위한 활동도 공식화하기로 했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농업직과 축산직 통합 이후 20년간 축산 전공 출신의 공직 진출이 감소하면서 정부의 축산 행정에서 소외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약 60조원 규모의 축산업 전문화에 발맞춰 정책 집행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지자체에 축산직 부활 및 신설을 지속적으로 요구할 계획이다. 나남길 k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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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우자조금, 지속형 체험 프로그램 통해 소비자 인식 제고 나서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조재성)는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와 함께 소비자 대상 육우 농장 체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18일, 충남 예산에 위치한 아그로랜드 태신목장에서 열린 행사에는 30여 명의 소비자가 참여해, 육우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직접 체험을 통해 접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 체험은 참가자들이 축사 현장에서 사육 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돼, 육우의 생산 과정을 현장에서 생생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를 통해 육우가 식용을 목적으로 사육되는 국내산 전문 고기소임을 명확히 인식하게 되었으며, 육우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확산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조재성 위원장은 “육우는 우리나라에서 자란 100% 국내산 소고기다. 소비자들이 올바른 정보를 바탕으로 육우를 인식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들은 “직접 현장을 보고 나니, 육우가 고기소로 사육되는 국내산 소고기라는 점이 확실히 와닿았다. 믿고 먹을 수 있는 건강한 소고기로서 식탁에 올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이번 프로그램을 포함해 총 4회에 걸쳐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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