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계란유통 선진화될 것”

유통시스템은 농가와 소비자 모두를 위해...

하림의 계란사업 진출을 놓고 끊임없는 마찰이 이어지고 있다. 갈등의 중심에 있는 당사자들의 얘기를 릴레이로 들어보기로 하고, 먼저 하림 이문용 대표의 말을 들어봤다.<편집자>

 

- 하림 계란유통사업은 양계농가와 중소 GPC가 함께 하는 상생사업입니다.

계란 생산농가들은 품질 좋은 계란을 생산하고도 시장 교섭력이 약해 소비자에게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림이 닭고기 분야에서 쌓은 소비자 신뢰와 브랜드력을 계란 생산농가와 중소규모 GP에 제공함으로써 생산농가는 좋은 제품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제대로 인정받고 판로의 안정을 통해 소득을 높일 수 있으며 중소규모 GP는 가동률 향상 및 원가절감을 통해 경영안정을 꾀할 수 있습니다.

 

- 하림의 계란유통사업은 소비자에게 신뢰 프로세스를 제공합니다.

‘농장에서 식탁까지’하림이 갖고 있는 생산이력 및 품질관리 역량과 경험을 계란유통사업에 적용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를 높일 것입니다.

하림은 이같은 농장/혈통/질병/품질관리를 위한 시스템, 장비, 프로그램, 전문인력,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하림의 계란유통사업은 생산농가의 소득증대와 산업발전에 기여합니다.

하림은 다양한 유통점 및 자체 대리점을 통해 자연실록 계란을 공급하며 지속적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우리나라의 연간 1인당 계란소비량(2012년 242개)은 식습관이 비슷한 일본에 비해 크게 적습니다.

유통업체간 건전한 선의의 경쟁을 통해 소비가 증진될 때 농가의 소득이 안정적으로 늘어나고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이 이뤄집니다.

 

- 하림은 계란생산농장이나 GPC를 직접 소유하거나 운영하지 않습니다.

하림은 계란유통사업을 농가와 중소규모 GPC의 판로안정 및 시장교섭력을 지원하는 상생사업으로 규정하고 소비자 신뢰구축을 통한 소비확대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 생산-가공-유통을 연계하는 통합경영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축산계열화사업은 농가소득 향상 및 수급안정, 소비확대 등 산업의 안정과 발전에 유용성 입증되어 축산선진국에서는 보편화된 시스템이며 국내에서도 육계분야에는 안정적으로 정착된 상태입니다.

정부와 국회에서도 축산계열화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축산계열화 사업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2013년 3월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계란부문에서도 생산~가공~유통을 연계하는 계열화사업이 기존 업체들에 의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규모 집하장을 중심으로 계열화가 확산되고 있으며 국내 최대규모의 계란전문업체인 J사는 종계-부화-계란생산-수집-가공-유통의 수직계열화를 완성한 것으로 자타가 인정하고 있습니다.

일부 대형 유통업체는 강력한 유통력을 바탕으로 계란의 PB브랜드화를 통해 생산과 수집 가공 과정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 계란의 유통체계는 농가와 소비자 모두를 위해 선진화되어야 합니다.

우리나라 계란산업은 농장시설의 낙후, 집하장의 영세성, 방역 및 위생관리의 미흡, 냉장 보관 유통체계의 불비, 낮은 등급란 비율, 수급 불안정, 거대 유통점의 우월적 지위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시장이 요구하는 생산이력의 투명성, 유통과정의 품질관리는 물론 생산농가와 GPC의 시장교섭력이 강화됨으로써 안정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기동취재팀 kenews.co.kr

 

※이 글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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