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방역

한우자조금, 국민 건강과 경제 회복 위한 ‘한우 소비 촉진’

- 힘내자 대한민국! 한우 먹고 이겨내자!
- 국민에겐 위로, 한우 농가엔 활력… 함께하는 한우 소비

 

민생회복지원금 지급이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소비자들의 지출 행태에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단순히 가격만을 중시하는 소비를 넘어, 만족감과 신뢰를 중시하는 ‘가치 소비’ 흐름이 이번 지원금 사용처 전반에 걸쳐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유통업계와 외식업계는 물론, 지역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상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매출 회복 효과가 기대된다.


지난 2020년 재난지원금 지급 당시에도 고급 식재료 소비가 활발히 이뤄진 바 있다. 당시 한우는 “평소 쉽게 접하기 어려운 프리미엄 식재료”라는 인식 아래 소비자들에게 선택을 받은 대표 품목으로 떠올랐다. 1+등급 한우 등심 1kg당 소매가가 처음으로 10만 원을 돌파했고, 유통업계에서는 “지원금 특수로 한우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는 반응이 이어졌다.


이번 민생회복지원금 지급 이후에도 이와 유사한 소비 패턴이 재현될 가능성이 높다. 최근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1+등급 한우 안심의 100g당 가격은 약 13,966원으로, 평년 대비 약 4.4% 낮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가격 부담이 완화된 만큼, 한우를 경험해보려는 소비자들에게는 절호의 기회로 평가된다.

 


또한 한우는 국내에서 사육·유통되는 대표적인 국산 먹거리로, 이번 지원금의 사용처가 지역 단위에서 활용된다는 점과도 부합한다. 소비자는 믿고 먹을 수 있는 고품질의 식재료를 선택할 수 있고, 소비는 자연스럽게 지역 정육점, 전통시장 등 지역 상권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한우자조금은 한우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 중이다. 기존 대형마트 중심의 할인 행사에서 더 나아가, 정육점 및 소규모 축산물 판매업체까지 할인 적용 범위를 확대하여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다양한 채널에서 한우를 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민경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이번 민생회복지원금이 국민에게는 ‘맛있는 위로’, 지역에는 ‘살아나는 힘’이 되길 바란다”며 “대한민국 한우농가는 국민 모두의 건강을 응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한우를 합리적인 가격에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사진과 영상으로 보여주는 나의 한농대 이야기”...11월7일까지 공모
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이주명)는 재학생, 졸업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사진과 영상으로 보여주는 나의 한농대 이야기’라는 주제로 ‘2025년 한국농수산대학교 사진·숏폼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모전은 2023년 시작하였으며, 한농대 재학생, 졸업생, 교직원이 직접 촬영한 사진·영상 콘텐츠를 통해 한농대 캠퍼스의 생생한 일상과 교육 현장, 그리고 한농대만의 가치와 매력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한농대 재학생, 졸업생, 교직원은 누구나, 한농대 캠퍼스와 실습장, 전공 수업, 동아리 활동, 대학 축제 등 한농대 캠퍼스의 다양한 모습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사진이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사진 부문뿐만 아니라 MZ세대의 콘텐츠 트렌드를 반영한 ‘숏폼 영상 부문’을 신설해 더욱 폭넓은 참여의 장을 마련했다. 공모기간은 10월 17일(금)부터 11월 7일(금)까지 22일간이며, 출품한 작품들에 대해서는 온라인 투표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우수 작품을 선정하게 되며, 11월 중 총장상과 부상을 시상할 예정이다. 수상작은 오는 12월 한농대 본관과 학생회관 등에 전시하고, 한농대 누리집과 공식 SNS를 통해 외부에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