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라인&핫뉴스

한우협회, 권익위 현장간담회..."청탁금지법 가액 상향" 촉구

-국내찬 농축산물 내수소비 진작 및 소비유연성 위해
-식사비 선물가액 10만원 농축수산물 선물 상시 30만원 상향 건의


전국한우협회(회장 민경천)은 국민권익위원회의 청탁금지법 이해관계단체 간담회에서 청탁금지법 식사비 및 선물 가액기준 상향을 건의했다.

권익위는 청탁금지법상 음식물 가액범위를 상향(3→5만원)하는 시행령 개정을 추진하면서, 명절기간 선물가액 또한 상시 30만원으로 개정하는 것에 대한 민생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고 있다.

이와 관련, 우리 협회는 8월 1일 대구축협에서 열린 ‘청탁금지법 관련 이해관계단체 간담회 및 현장 방문’에서 청탁금지법 개정을 위한 권익위의 전향적인 검토에 고마움을 표하고, 함께 한우농장을 방문하여 현장의 어려운 목소리를 직접 청취했다.

 


민경천 전국한우협회장은 “국내산 농축산물은 뇌물도 금품도 아닌 우리 농업·농촌에서 생산된 자랑거리인만큼 법적용에서 제외돼야 한다”고 전제하면서 “지금 청탁금지법은 수입농축산물 권장법으로 변질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내산 농축산물 소비활성화와 내수진작을 위해 상시 30만원 개정과 식사가액 10만원 상향 개정에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장성대 대구경북도지회장 또한 "사룟값 등 생산비 증가로 한우농가들이 정말 어려운 상황이다"며, “국민 모두가 고환율, 고금리, 고물가로 소비가 많이 위축되어 있는 상황을 반영해 상시 30만원 개정에 노력해달라”고 건의했다.

국민권익위원회 정승윤 사무처장은 "현재 선물가액 상시 상향을 하려면 명절 선물가액은 두배로 할 수 있는 법률조문폐지 통과가 선행되어야 한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해 조정토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박시경 kenews.co.kr


배너
배너

마케팅플라자

더보기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참프레, '설 선물' 7종 선보여
동물복지 선도하는 참프레가 2026년 설 선물세트 7종을 선보였다. 참프레 선물세트는 건강함과 감사한 마음을 담아 명절마다 다시 찾게 되는 선물세트로 자리 잡았다. 이번 선물세트 구성도 동물복지 제품과 다양한 신제품 구성으로 전체적인 퀄리티를 높여 프리미엄 이미지로 구성하였다. 냉장세트는 건강세트(냉장1호), 복福세트(냉장2호), 풍성세트(냉장3호) 제품으로 구성되었으며, 건강세트(냉장1호), 복福세트(냉장2호)는 무화과오리훈제슬라이스, 싸먹는 오리슬라이스 등 오리제품과 동물복지 닭가슴살 제품으로 구성되어 닭고기와 오리고기를 조화롭게 구성하였다. 풍성세트(냉장3호) 는 무화과오리훈제슬라이스, 그릴드 닭가슴살, 직화오리스테이크 등을 중심으로 닭곰탕, 닭개장 등 국탕류 제품을 구성하여 프리미엄 제품군을 완성하였다. 냉동세트는 정(情)세트(냉동1호), 전통삼계탕 세트로 구성되었으며, 정(情)세트(냉동1호) 순살킥 3종과 동물복지치킨너겟, 춘천식닭갈비소금구이 등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구성하여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통삼계탕 세트는 전통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삼계탕 제품으로 명절선물세트로 꾸준한 인기를 받고 있는 구성이다. 그 밖에도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콩' 단백질 제조기술 개발 눈길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 중립이 세계적 의제로 떠오르면서 식물성 단백 식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식물성 단백 식품의 핵심 원료인 분리대두단백과 소재인 식물조직단백을 전량 수입에 의존해 국산화 기반이 미흡한 실정이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국산 콩 소비를 늘리기 위해 ‘대원콩’을 활용한 식물조직단백 제조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보통 식물조직단백은 수입 분리대두단백이나 탈지 대두에 글루텐 등 부재료를 섞어 제조한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국산 탈지 대두와 쌀가루를 사용하며 글루텐을 넣지 않고도 고수분 식물조직단백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농촌진흥청 발효가공식품과 연구진은 탈지 대두를 주재료로 배합 비율과 압출성형 공정 조건을 최적화해 식감과 섬유조직이 우수한 ‘글루텐-프리 식물조직단백’ 제조 방법을 개발해 2025년 12월 특허출원했다. 아울러 협업연구농장과 대량 생산 시스템에서 진행한 실증 평가에서 경도, 씹힘성, 탄력성 등 조직감과 조직화지수가 우수한 것을 확인했다. 또한, 텐더, 양념 볶음(닭갈비 맛), 건조포 등 시제품 3종도 개발했다. 서울·수도권 소비자 46명, 전북권 소비자 10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기호도 평가에서 텐더와 건조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