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햇반 '수입쌀' 사용 강력규탄

-친환경 무상급식 풀뿌리국민연대 "CJ는 농민의 휘어진 등을 벼랑으로 밀치는 행위를 즉시 중단하라" 규탄성명 발표

 

"CJ는 농민의 휘어진 등을 벼랑으로 밀야비 야비한 행위를 즉시 중단하라."
CJ는 그동안 햇반을 통한 쌀 소비촉진으로 농민과의 상생을 강조하는 소위 ESG윤리경영을 홍보해 왔습니다.
그런데 하필 45년만의 초유의 쌀값 폭락사태 와중에 자사제품에 수입산 쌀을 사용하여 농민들의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2019년 아산에 햇반 전용 공장을 가동하면서 국산 쌀 사용 확대와 지역 농가와의 상생 노력에 더욱 사명감을 갖고 지속적인 노력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CJ가 지난 3월부터 미국 칼로스쌀을 컵반 제조에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대국민 사기행위가 만천하에 드러났습니다.

우리나라 농민들은 IMF등 국난과 세계 식량부족 사태를 겪을 때마다 풍족한 쌀을 생산하여 우리의 식량주권을 사수함은 물론 외환부족으로 어려운 나라살림에 버팀목 역할을 다해왔습니다. 그러나 3년째 이어지는 코로나 팬더믹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식량부족과 물가 및 환율 폭등으로 세계경제가 휘청임에도, 유독 국내 쌀값만 폭락하여 농민들은 애써 키운 벼를 갈아엎는 사태에 이르고 있습니다.

CJ는 자사제품에 수입산 쌀을 섞어 가격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얄팍한 경영논리가 농민들에 대한 학살행위이자 식량주권을 붕괴시키는 매국행위이며, 나아가 국민들로 부터 외면 받게 되는 자해행위임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도농상생과 청소년 건강지킴이를 자임하는 급식연대는 과거 CJ가 위탁급식으로 대형 식중독사태를 초래하여 우리 아이들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한 사실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또 다시 청소년들이 수입쌀에 길들여지고 우리의 식량주권 수호에 평생을 바쳐온 농민들의 생계를 위협하는 CJ의 무분별한 경영태도를 결코 좌시할 수 없습니다.

국민의 주식으로 자리매김한 햇반 제조에 수입쌀을 혼용하는 경영 방침을 즉각 철회하기를 요구합니다. 이러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국민적인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강력히 경고합니다.

아울러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에 대한 유효한 대응책의 일환으로 학교급식 등 공공급식에 우리농산물 사용을 의무화하는 학교급식법 개정 등 제도적 장치 마련과 유전자변형식품(GMO) 완전표시제 즉각 시행을 정부와 국회에 강력히 요구합니다. <친환경 무상급식 풀뿌리국민연대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