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소비생활

다양한 ‘로컬푸드․직거래’에 소비자들 깜짝! 완주로컬푸드․제철꾸러미 큰 인기

로컬푸드 직매장․꾸러미․온라인 직거래․직거래장터․창의직거래 등 형태 다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2014 농산물 직거래·로컬푸드 페스티벌’을 25일부터 9월 27일까지(3일간)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번 직거래페스티벌은 작년에 이어 2회째를 맞이하는 행사로, 소비자에게 다양한 직거래 로컬푸드 유형을 체험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농산물 직거래에 대한 관심을 보다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번 행사의 주제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행복해지는 만남의 장’이라는 농산물 직거래로컬푸드의 참뜻을 반영하여 ‘해피투게더, 농산물 직거래’로 삼았다.

지난 6월 실시한 ‘제2회 농산물 직거래 컨테스트’에서 수상한 11개 직거래 사업자와 작년 ‘제1회 농산물 직거래 컨테스트’에서 수상한 사업자 등 총 25개소의 사업자가 각각의 다양한 직거래 사업유형을 소개하게 된다.

각 사업자는 로컬푸드 직매장, 꾸러미, 온라인 직거래, 직거래장터, 창의적 직거래 등 6개 유형이다. 유형별 사업자로는 △로컬푸드직매장(4개: 완주군 용진농협, 완주로컬푸드 협동조합, 여수농협, 김포농협), △직거래장터(4개: 안성농업인직거래장터, 원주농업인새벽시장, 전주김제완주축협, 일로농협 이동형 장터)가 있다. 또, △제철꾸러미(7개: 완주 건강한밥상, 오창농협 청원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유비케어, 언니네텃밭, 흙살림, 팔당제철작물반, 엄마텃밭꾸러미), △온라인직거래(2개: 영월군전자상거래영농조합법인, 베리팜영농조합법인)가 있다.

이 외에도 △창의적 직거래(5개: 프레시멘토, 삿갓유통, 영농조합법인 농가네, 다가치 에듀케이션, 헬로네이쳐) 등이 있다. 라이브뉴스 곽동신 k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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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진 기획조정실장, 양파 주산지에서 ‘농업수입안정보험’ 중요성 강조
박수진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은 10월 16일 양파 주산지인 무안을 방문하여 농업수입안정보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농업수입안정보험은 자연재해, 화재 등으로 인한 수확량 감소와 시장가격 하락 등으로 인해 보험 가입연도 수입(收入)이 과거 평균 수입(收入)의 일정 수준 미만으로 감소하는 경우, 감소분 전액을 보상하는 제도이다. 2015년 도입하여 시범 운영해 오다 2025년부터 전국 대상으로 본격 운영에 착수하였다. 총 15개 품목에 대해 운영하며, 콩, 마늘, 양파, 보리 등 9개 품목은 전국 대상으로, 벼, 봄감자, 가을배추 등 6개 품목은 일부 주산지 중심으로 시범 운영 중이다. 15개 품목 18개 상품 중 현재까지 12개 상품이 판매 완료되었으며, 10~11월 중 양파, 마늘, 보리 등을 포함한 6개 상품이 판매될 예정이다. 박수진 기획조정실장은 현장에서 양파 생산자단체 등을 만나 “양파, 마늘 등 가격 변동성이 큰 품목의 경우 농업수입안정보험이 매우 효과적인 경영안정장치가 될 수 있으며, 11월까지 양파, 마늘 등 6개 품목의 가입기간이 진행되므로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보다 많은 농업인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게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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