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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성농식품물류센터’유통개선 가시화! 소비자는 6.2% 덜 내고! 생산자는 8.4% 더 받는다!

농협, 안성농식품물류센터 유통구조 개선 효과 연간 약 1,700억원

농협중앙회가 경제사업활성화의 일환으로 작년 하반기에 개장한 안성 농식품물류센터(이하 안성물류센터)가 現 정부 국정과제인‘생산자는 제값 받고, 소비자는 덜 내는 유통구조 정착’을 위한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농협중앙회는 최근 (사)농식품신유통연구원 주관으로 '13년 10월부터 4개월간 진행한‘농협 안성물류센터 유통효율성 조사분석’에 대한 연구결과 발표회를 안성물류센터에서 개최했다. 농협은 지난 2012년 사업구조개편을 단행하고,‘농업인에게 실익 주는 판매농협 구현’이라는 목표하에 경제사업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면서, 그 첫 결과물로써 지난해 안성물류센터를 개장하였다.

안성류센터는 중간유통상, 도매시장 등을 거치며 4~6단계에 달했던 기존 농산물 유통구조와 달리, 산지와 소비지를 직접 연결해줌으로써 유통비용을 절감하고 그 결실을 농업인과 소비자에게 돌려주는 운영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개장을 앞두 농협이 과다한 투자를 한데 비해 기대만큼 성과를 내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많았으나, 이번 연구 결과로 우려가 상당부분 해소 된 것으로 보인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안성물류센터 통한 농산물 출하 시 도매시장 등 기존 출하경로에 비하여 ‘농가 수취가격은 8.4%P 오르고, 소비자 구입가격은 6.2%P 떨어져, 전체적으로 14.6%P의 유통비용 절감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나남길 k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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