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사장 원철희, 원장 김동환)은 11월 14일부터 11월 23일까지, ‘캄보디아 실무급 공무원, 농협 리더, 우수농가 대상 농업 가치사슬 초청연수’를 진행하였다.
연수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공적원조사업인 ‘캄보디아 농촌종합개발을 통한 평화마을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캄보디아 사업 대상 3개 주(반떼이민쩨이, 바탐방, 파일린 주) 농촌개발국 실무급 공무원 4명, 농협 리더 및 우수농가 8명, 사업 관계 인력 3명 등 총 15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연수 목적은 한국의 농협 및 농산물 가치사슬 관련 강의와 현장학습을 통해 캄보디아 공무원과 농업협동조합 리더, 우수농가의 정책 및 실무역량을 강화하는 것이었다.

이론 교육과 현장견학이 병행되었으며, 이론 교육은 한국의 농업 및 농촌 정책의 이해, 농업협동조합의 이해, 농산물 가치사슬의 이해 등 풍부한 경험을 가진 한국 전문가의 강의로 구성되었다.
또한, 가락시장 농협공판장, 양재 하나로마트 등을 방문하여 농산물 도매시장의 기능, 농협의 공판 사업과 소매 사업을 통해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는 농협의 역할과 비즈니스 모델 등에 대해 학습하였다.

운봉농협과 만인산농협의 산지유통센터와 선도 농가를 방문하여 농협 판매사업을 위한 조직화, 마케팅 전략, 산지유통시설 운영 방안, 조합원과 농협의 역할 분담 등 산지유통에서의 농협의 역할에 대해 학습하였다.
이 외에도 완주 창포마을을 방문하여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마을 관광 상품 개발과 이를 통한 소득 창출 사례를 접하였다.

‘캄보디아 농촌종합개발을 통한 평화마을 조성사업’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무상원조 사업으로, 농식품신유통연구원과 월드비전이 공동 수행 중이다. △농촌주민 역량강화 및 농촌생활환경 개선, △지속가능한 농업소득 증대, △농촌개발 거버넌스 역량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사업기간은 2022년 12월부터 2026년 8월까지다. 박시경 kenews.co.kr